은소랜 은퇴 연구소

자동차 보험을 갱신할 때가 되었습니다.

작년 연말에 아들 녀석이 제 차를 몰다가 교차로에서 차선 변경을 해서 재규어와 접촉 사고가 나는 바람에 보험 회사를 통해서 제법 많은 보상비가 지불되어 금년도 보험료가 꽤 인상될 것으로 예상을 했는데, 오늘 갱신 보험료를 확인해 보니까 약 180만 원으로 작년 대비 110만 원이 넘는 금액이 할증이 되었네요...ㅠㅠ

그래서 몇몇 다이렉트 보험사를 통해 보험료 견적을 받아 봤는데, 다양한 자동차 보험 할인 특약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참고 삼아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보험료 할증의 기본 원리는 단순한 것 같습니다.

사고 발생 가능성과 확률을 낮출 인적, 물적 대비책이 있으면 그만큼 사고 발생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보험료를 낮춰 주겠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보험사마다 그 항목이 다소 다르고 같은 항목이라도 할인율이나 조건이 약간씩 차이가 있으므로, 우선 내가 적용받을 수 있는 항목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그 항목에 대해 할인해 주는 보험사를 찾아보는 순서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험료 할인 특약의 구분

 

1) 운행 거리

가입 기간동안 적은 거리를 운행을 하면 그만큼 사고 발생 가능성이 낮으므로, 1년 동안 50,000 Km 운전하는 분과 5,000Km 운행하는 분에게 같은 보험료를 부과하는 것은 불공평하겠지요.

그래서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마일리지 특약"이라는 것을 두어서 적게 운행할수록 높은 할인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적용 거리와 할인율은 보험사마다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씩 차이가 있으므로 확인해 보시고 자신에게 적당한 보험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Ex, 삼성화재 10,000~12,000km 4% 할인, KB손해보험 10,000~15,000km 6% 할인)

 

그리고 직접적으로 운행거리를 기준으로 삼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관계가 있어 보이는 요소를 선택해서 할증해 주는 것도 있습니다. 대중교통 수단을 많이 이용한다거나 많이 걷는 운전자에게 특별 할인을 해 주는 제도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KB손해 보험의 "대중교통 이용자 할인 특약"과 삼성화재의 주중 6,000걸음 이상 걸으면 3% 할인을 해 주는 "애니핏 할인 특약"입니다.

 

 

2) 운전자 운전 습관

아무래도 난폭운전을 하거나 과속을 즐겨하시는 분들은 사고를 낼 가능성이 높으므로 좋은 운전 습관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할인을 해 주는 것도 합리적인 수단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문제는 좋은 운전 습관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일 것입니다. 그 방법으로 몇몇 보험사들이 SKT가 운영하는 티맵(T맵) 내비게이션 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티맵에는 "운전 습관"을 측정하는 기능이 있는데 과속/급가속/급감속등과 같이 위험성이 높은 운행을 하면 이를 감지해서 운전 습관을 점수화하여 표시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점수가 좋은 운전자에게 할인을 해 주는 특별 할인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서 삼성화재의 경우에 이 점수가 81점 이상이면 5% 할인이 됩니다. "티맵 할인"을 키워드로 각 보험사의 할인 제도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운전자 운전 태도와 관련해서 또 다른 할인 특약은 "자녀사랑 할인"과 같은 것입니다. 5세 미만, 혹은 6세 미만 자녀가 있다면 부모들이 조심해서 운행할 것이란 추론으로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10%가 넘는 꽤 높은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크게 보면 "3년 무사고 할인"도 이 범주에 포함되겠네요.

 

 

3) 사고 방지 테크놀로지 탑재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이 탑재된 차들의 경우도 사고 발생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으므로 보험료 할인을 해 주고 있습니다.

잘 알고 있는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의 경우에 "첨단 안전장치 장착 자동차 특약"이란 이름으로 할인을 해 주는 보험사도 있고 "커넥티드 안전 운전 할인", 그리고 블랙박스 장착 차량의 경우 사고 발생 시 시시비비를 가리는데 도움을 주므로 이 부분을 혜택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보험료 할인 특약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제가 검색을 해 보니까 같은 조건이더라도 보험료가 보험사에 따라 몇십만 원 차이가 나므로, 한 시간 정도면 되니까 일일이 각 사이트를 방문해서 견적을 비교해 보고 최종 판단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벨류 챔피언 사이트에 나온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사들 리스트니 사이트 방문할 때 참고해 보면 좋을 듯합니다. (보험료 비교 사이트는 아무래도 개인정보를 남겨야 하므로 좀 꺼려지는 부분이 있음)

검색을 위해서 보험사 이름만 참조하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