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카카오톡에는 매일 당일 생일인 친구들의 리스트가 보입니다.

바로 옆에 "선물하기" 버턴이 있어 카카오의 속셈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의 매출 가운데 상당 부분이 이 "선물하기" 기능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튼, 카카오가 친구 혹은 지인들의 생일을 카카오톡에 보여주는 것은 카카오의 비즈니스, 혹은 마케팅적인 소산물이지만 가끔은 지인들의 생일을 미리 알아 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객 관리가 자신의 사업이나 업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럴 것입니다.

그렇지만 카카오톡에서는 당일 생일인 친구들의 정보만 보여 주므로 이들 정보를 좀 더 미리 알았으면 좋겠다는 니즈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카카오 캘린더"입니다.

 

카카오 캘린더에서는 친구들의 생일이 모두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매월 업무 계획을 세울 시점에 한 번씩 카카오 캘린더에 들어가서 그달에 생일인 지인들을 한번 챙겨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카카오 캘린더 들어가는 방법

① 카카오 채팅 창에서 "3점" 버턴을 누릅니다.

② 캘린더를 선택합니다. 만일 이 창에서 캘린더가 보이지 않으면 "전체 서비스"를 누르면 볼 수 있습니다.

③ 카카오 캘린더 화면이 보이고, 상단에 "친구 생일"을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 캘린더 기능

카카오 캘린더의 기능은 기본적으로 단출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구글 캘린더에 비해서 팀 일정 공유와 같은 복수 일정 관리 부분은 기능적으로 부족합니다.

단, 일정을 카카오톡으로 미리 알려 주는 기능 등이 있어 카카오톡 베이스로 친구들과 소통하는 분들에게는 단출한 카카오 캘린더가 더 좋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능은 매우 단순하므로 별도 설명 없이도 사용할 수 있고, 이렇게 만들어진 일정을 카톡 채팅 화면에서 바로 불러 내어 사용할 수 있을뿐더러 반대로 채팅 화면에서 만든 일정도 바로 캘린더에 저장되므로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 내에서는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카카오 캘린더를 구글 캘린더에서 활용하기

캘린더 데이터의 호환을 위해서 국제적으로 표준으로 만들어진 파일 형식이 iCal이라는 포맷입니다.

특히 이 형식을 웹 형태로 만들어 공유하게 되면, URL 주소만으로 캘린더 앱 간에 일정(데이터)의 공유가 가능해집니다.

카카오 캘린더에서도 iCal 파일의 URL을 제공합니다.

이 URL을 구글 캘린더에 붙여 넣으면, 구글 캘린더에서 카카오 캘린더의 일정을 볼 수가 있습니다.

 

○ 카카오 캘린더에서 iCal URL 받기

① 일정표의 오른쪽 상단의 햄버거 바를 누릅니다.

② 설정 아이콘을 누릅니다.

③ 캘린더 관리를 누릅니다.

 

④ 내 캘린더를 누릅니다.

⑤ iCal 형식 주소 만들기를 누릅니다. 

⑥ iCal 형식 주소를 복사합니다.

이렇게 복사된 iCal URL을 구글 캘린더에 등록을 해 주면 됩니다.

 

 

 iCAL URL을 구글 캘린더에 등록하기 

이 과정은 구글 캘린더 PC 버전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① 다른 캘린더에 "+"를 누릅니다. 

 

② 나타나는 팝업 메뉴에서 "URL로 추가"를 선택합니다.

 

③ 캘린더 URL창에 앞에서 복사한 카카오톡 캘린더의 iCal URL을 붙여 넣기 하여 캘린더 추가 버턴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이렇게 하면, 카카오톡 캘린더를 구글 캘린더에서 볼 수 있게 됩니다.

단, 아쉬운 것은 카카오톡 캘리더의 장점 가운데 한 가지인 지인들의 생일 정보는 따라오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캘린더가 친구 생일 정보는 "친구 생일" 캘린더를 별도로 만들어 놓았고 이것은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생각해 보면 개인 정보와 관련된 것이므로 적절한 제한이라는 생각도 드네요...

 

오늘은 카카오톡 캘린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톡을 메인으로 사용하시는 캐주얼한 유저라면 단출하고 심플한 일정 관리에 카카오톡의 여러 기능들과 병합할 수 있는 카카오톡 캘린더를 자신의 일정 관리표로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