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업무를 하다 보면 URL 길이가 길어져서 가끔 단축 URL이 필요할 때도 있고, 혹은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일환으로 유입을 Redirecting 시킬 필요가 있어서 단축 URL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자주 필요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인 사이트에 가입해서 사용하기도 그렇고,,, 이전에 구글에서 서비스를 할 때는 꽤나 유용했는데 서비스를 중지해서 꽤나 아쉬운 점이 큽니다.

지금은 대부분 Bitly 혹은 Vola등을 활용하는데 처음 사용할 때는 회원 가입을 해야 해서 좀 성가십니다.

이렇게 가끔 사용한다면 네이버 서비스를 한번 사용해 봐도 좋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단축 URL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네이버 QR 코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인데, URL에 대한 QR코드를 만들어 주면서 같이 단축 URL도 제공하므로 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2번째 방법은 원래 네이버에서 제공하던 단축 URL 기능으로 "naver.me"로 구성된 URL입니다. 그런데 이 서비스는 네이버에서도 이미 오래전에 중지를 했습니다. (아마 구글에서 서비스를 중지하면서 같이.?... 확실하지 않음)

 

하지만, 개발자를 위한 API는 오픈해 두었기 때문에 지금도 "algoyo"라는 사이트에서 서비스를 계속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됩니다.

 

간단히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비교 예제

구글에서 "은소랜"이라는 검색어를 넣어서 검색한 결과로 나타난 페이지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때 URL이 아래와 같습니다. 굉장히 길기 때문에 이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단축 URL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google.com/search?q=%EC%9D%80%EC%86%8C%EB%9E%9C&oq=%EC%9D%80%EC%86%8C%EB%9E%9C&aqs=chrome.0.69i59l2j69i61l3.4377j0j7&sourceid=chrome&ie=UTF-8

 


  첫번째 방법 : 네이버 QR코드 서비스

 

1. QR 코드 사이트로 갑니다.

https://qr.naver.com/

 

네이버 :: 휴대폰의 모든 것, 네이버 QR코드

새로운 정보저장 공안 2차원 바코드 QR코드 QR코드는 사진, 동영상, 지도, 링크 등의 정보를 담아 코드를 생성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나만의 QR코드 만들기 내 코드 관리

qr.naver.com

 

 

2. QR 코드 생성을 눌러서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필요하면, 옵션을 입력합니다.

 

 

3. 다음 단계에서 URL 입력부에 변환하고자 하는 URL을 입력합니다. (복사 / 붙여 넣기)

 

 

4. 다음 단계를 누르면 코드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원래 목적은 좌측에 보이는 QR 코드를 만드는 것이었지만, 부가적으로 코드 URL을 얻을 수 있는데, 짧은 단축 URL이어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얻어진 URL은 아래와 같고, 이를 클릭하면 됩니다.

http://m.site.naver.com/0RVIg

 

구글 은소랜 검색

 

m.site.naver.com

 

이 QR코드 사이트의 장점은 "내 코드 관리"와 "통계" 기능이 있어 만든 QR코드를 관리하고 클릭 통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단점은 쿠팡 파트너스를 위한 링크는 네이버에서 차단하고 있고, 하루 최대 생성할 수 있는 코드가 100개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 : 알고요 (Algoyo) 사이트 활용

이 방법은 과거 구글 Shorter URL 만큼 간단합니다.

아래 사이트에 방문해서 변환을 원하는 URL을 입력 (복사/붙여 넣기)하면 됩니다.

http://www.algoyo.com/

 

algoyo 웹(URL) 페이지 이미지 변환하기

웹 페이지(URL)를 캡처하는 url to image 변환 서비스 입니다. 단축URL은 네이버 API를 이용합니다. 개인정보 및 ID / 암호를 입력해야 노출되는 웹 페이지는 캡처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캡처된 이미지

www.algoyo.com

단, 테스트해보니까 한글은 깨지는 문제가 있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개의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거나, 좀 더 전문적으로 사용하시려면 biTly 등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