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타인 데이를 맞아서 온라인에서 특별 판매 이벤트를 실시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이벤트를 실시할 때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에서도 이벤트 진행을 위해서는 처음부터 마지막 효과 분석 단계까지 전체적인 설계도를 준비하고 각 단계 별로 상세한 계획을 세워서 준비를 해 나가야 합니다.
제 경우는 이벤트 전체 단계를 노출 / 유입 / 전환 / 효과 분석의 4단계로 나누어서 각각 세부 실행 계획을 세워 진행을 합니다. 소위 IMC (Intergrated Marketing Campaign)이라고 하지요.
이 중에서 유입 / 전환 / 효과 분석에 대해서는 다음에 기회에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고 오늘은 발렌타인데이 이벤트 경험을 참고하여 노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진행하는 이벤트에 대해서 고객에게 알리는 단계입니다. 일단은 많은 분들에게 알려야 그분들이 이번 행사 내용을 보고 행사 사이트로 유입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노출에는 일반적으로는 온라인 배너 광고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서 11번가 메인 페이지에 노출되는 메인 빌보드 배너 광고는 이벤트를 노출시키는데 매우 좋은 채널이죠. 일주일 정도 운영을 하면 수백만회의 노출이 가능합니다.
물론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천 만원이 넘는 단위입니다. ^^.
이런 오픈 마켓 광고가 가격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평소 이용하는 네이버 카페, 블로그 등에 포스팅을 통해 올리는 것은 노출 회수는 제한적이겠지만 비용은 들지 않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어쨌든, 일단 많은 채널에 노출을 해야 합니다. 이벤트 목표에 따른 예산 범위 내에서 이벤트 내용에 적합한 고객을 타켓팅할 수 있는 채널들을 선별하고 최대한 많이 노출되도록 해야 합니다.
결국 가용할 수 있는 많은 채널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 온라인 마케터로서는 매우 중요한 실전능력이 되는 셈이죠.
제 경우는 아쉽게도 그동안 인스타그램 광고를 해보지를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 (발렌타인 이벤트)에 인스타그램으로 광고를 시험적으로 운영해 보고 광고 효과를 한번 살펴보았는데 그 내용을 간단히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실제 인스타그램에서 일회성 광고를 하는 것을 생각보다 간단한 일입니다.
많은 분들이 해 보지 않아서 주저하는 것이지 실제 광고 캠페인을 만드는 것은 앉은자리에서 한 10분만 세팅하면 됩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설명하면 이와 같습니다.
1) 광고 형태
아래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인스타 그램의 피드(Feed)에 자신의 광고를 올려서 그것을 본 고객이 광고를 클릭할 경우에 이벤트를 진행 중인 랜딩 페이지 (예를 들어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로 유입되도록 하는 가장 간단한 형태를 사례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것입니다.
삼성전자에서 인스타그램에 피드 광고를 올린 것인데, 이벤트 내용은 "Galaxy Content Festival"에 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피드를 보고 소비자가 호기심이 생겨서 아래쪽의 "더 알아보기"를 누르면 광고에서 링크해둔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위의 경우에 "더 알아보기"를 눌렀더니 아래 삼성 홈페이지로 이동하였습니다.
2) 광고 만들기의 구체적인 절차
인스타그램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잘 아는 것처럼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과 같은 회사이므로 광고를 할 수 있는 채널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만일에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이 없으면 이것부터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간단하므로 인터넷 참고)
① 로그인한 후에 광고 만들기 클릭
② 캠페인 목표 선정 : 일단 노출을 목표로 한 것이므로 "트래픽"을 선택 (대부분의 인스타그램 광고가 이것임)
③ 트래픽을 유도할 위치 선정 : 위의 삼성 광고처럼 삼성 홈페이지에 유도하므로 "웹사이트" 선택
④ 피드 광고를 노출할 타켓을 만들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의 가장 큰 무기는 타켓을 디테일하게 선정해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인데, 특히 맞춤 타켓이라는 것은 자신의 사이트에 페이스북 픽셀 (Pixel)이라는 추적 코드를 심어서 아주 정교하게 맞춤 고객을 추적해 나가는 시스템입니다.
아직 여기까지 진행할 예정이 아니므로 일반적인 타켓을 선정하기 위해서 위치, 나이, 성별들만 선정합니다. 그러면 오른쪽 창에 최대 도달 범위와 일일 도달 추산 내용이 같이 보입니다. 내용을 참고해 가면서 타켓을 선정해 가면 됩니다.
⑤ 노출 위치
위에 스탭에서 광고가 노출될 타켓을 선정했으므로, 이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다양한 광고 중에서 어느 곳에 노출시킬지를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이번 광고는 앞서 개요에서 설명한 것처럼 인스타그램 피드에 광고를 올리는 것이므로 그것을 선택해 줍니다.
수동 노출 위치를 선택하고 Instagram을 제외한 나머지 (Facebook, Audience network, Messenger)는 모두 꺼 줍니다.
⑥ 예산과 일정 수립
다음은 당연히 얼마 정도의 금액을 이 광고에 태우겠다는 예산을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하루에 얼마를 사용하겠다고 할 수도 있고 이벤트 기간 동안 전체 총예산을 얼마 사용하겠다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의 경우는 3월 15일에서 4월 15일 한 달 동안에 35만 원 사용하겠다고 입력한 것입니다.
자신의 이벤트 운영 기간과 예산을 생각해서 적정한 값을 입력하면, 인스타그램이 알아서 그 기간 동안 최적의 비율로 광고를 내 보내게 됩니다. 인스타그램이 광고주 입장에서 편한 것이 디테일하게 키워드를 하나 하나 선정할 필요없이 기본적인 골격만 잡아주면 인스타그램이 알아서 다 해준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눈치를 챘겠지만 인스타그램 광고를 아주 적은 비용으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4일 동안에 20만 원으로 시험 운영을 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 회에 공유를 할 예정)
⑦ 광고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동영상을 올릴 수도 있고, 사진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위의 삼성의 예는 간단하게 이벤트 내용이 포함된 사진 한 장 (단일 이미지)을 올렸네요.
"단일 이미지 또는 영상"을 선택하고 "미디어 추가"해서 자신의 PC에 있는 사진을 선택하면 됩니다.
⑧ 문구와 링크
위에서 선택한 광고 이미지 아래에 들어갈 내용을 간단히 넣으면 됩니다.
위의 삼성 광고의 경우에 [Galaxy Contents Festva]....라는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링크입니다. 소비자가 이미지를 선택했을 때 이동할 웹사이트의 주소를 정확하게 넣어주어야 합니다. 만일 사이트 주소가 잘 못되었다면 광고가 망한 셈이겠지요 ^^.
이 과정이 진행되면 오른쪽 창 (녹색으로 된 부분)에 실시간으로 Instagram 피드의 사전 보기가 진행되므로 그 내용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편리합니다.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부족하지만 Step by Step으로 간단히 설명해 보았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10분 정도면 세팅이 가능할 정도로 단순합니다.
한번 시도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과정은 모바일과 PC 모두에서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경험이 많이 없는 케이스이라면 PC의 큰 화면에서 진행하는 것이 실수를 줄이는 좀 더 안정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
다음에 이렇게 올린 광고의 실제 운영 결과에 대한 샘플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기 ↓↓)
2020/03/16 - 인스타그램 광고 사례을 통해 본 실제 광고비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