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무료로 자전거 정비기술을 배우고 돈도 번다", 제목이 좀 자극적이었나요?

하지만 사실입니다.

최근에 하루에 4시간씩 자전거 정비기술 교육을 무료로 수강하고 있는데 그 사연을 소개해 봅니다.

 

 


 

경기도 일자리재단의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사업

경기도 거주하는 만 50~69세 베이비부머 400명을 선발하여 이들의 경험, 경력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자는 취지로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활동 내용은 위의 도표에 정리된 것과 같이 자전거 업사이클링, 펫티켓 지킴이,  미디어 홍보단, 추억 복원단, 주거환경 개선단의 5개 분야이며 서류/면접 심사 과정을 거쳐 400명을 선정하여 필요한 교육을 실시한 후에 금년 말까지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활동기간에는 소정의 활동비도 지급된다고 합니다.

 

자전거 업사이클링 활동

자전거 업사이클링 활동은 40시간 동안 자전거 정비 이론과 실습 교육을 받은 후에 지역 내의 활동 거점에서 폐 자전거 부품을 활용하여 재생 자전거를 제작하여 취약계층에 기부하는 활동입니다.

 

별도 팀 구성없이 1인이 활동하며 월 1대의 재생 자전거를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모두 40명이 4~5개월간 활동을 할 예정이므로 약 200대의 자전거를 제작해서 기부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한달에 최대 48시간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과 활동 거점의 사정에 맞추어 플렉서블하게 일정을 조정하면 된다고 하네요.  참고로 활동 지역은 수원, 고양, 과천, 안양, 시흥의 5개 도시입니다.

 

지원 동기

제가 좋아하는 취미 활동 중에 하나가 자전거 타기입니다.

15~6년 전에 MTB(산악용 자전거)로 입문을 했다가 대만 주재원 시절에 싸이클(로드 자전거)로 갈아타서 지금도 꾸준히 즐기고 있는 취미 활동입니다.  그러다 보니 대만 종주  (Taipei to 高雄)와 제주 일주 등의 좋은 추억도 많이 갖고 있고, 자전거도 늘어서 MTB (Trek), 로드 (Giant), 폴딩 (Dahon) 각 1대씩 3대가 좁은 집의 한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전거를 오랫동안 타면서 자가 정비기술을 익혔으면 하는 바램을 갖고 있었으나 적절한 타이밍을 잡지 못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위의 프런티어 과정을 알게 되어 지원을 하게 되었고 다행히 서류와 면접을 통과하고 선발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은퇴 생활자들이 그렇듯 저도 사회봉사 활동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이번 사업이 폐자전거 활용이라는 환경문제에 동참할 수 있고, 이번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인적, 기능적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도 이번 사업에 지원하게 된 개인적인 배경입니다.

 

자전거 정비및 수리 교육

폐 자전거 부품을 활용해서 재생 자전거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전거 메커니즘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각종 부품의 분해및 조립을 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하루 4시간씩 10일간 총 40시간의 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교육장은 집에서 가까운 "안양 산들로 자전거"로 배정을 받았습니다. 

강의는 산들로 자전거의 홍원희 대표님이 맡고 계신데 해박한 지식과 풍부한 현장 경험으로 만족도 높은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로 4일 차 교육인데 자전거 1대를 분해해서 각 부품들을 세척한 후에 조립하는 과정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아직 디테일한 것까지 이해하기에는 부족하지만 자전거 메커니즘의 전체적인 구성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남은 교육 기간에는 실제 공구를 만지면서 자전거를 정비하고 분해 조립하는 실습이 진행될 것 같네요.

 

이번 경기도 일자리재단의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사업에 참여하게 된 것은 제게는 행운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무료로 양질의 자전거 정비교육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자전거를 분해/조립하는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들은 제 개인적인 노력으로는 만들기 어려운 기회임에 분명합니다. 

또 이 활동을 통해 새로운 인적 네트워크도 쌓을 수 있을 것이고, 제안 사업에 대한 프로세스도 이해할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제 은퇴 생활의 외연을 좀 더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7월 25일 Updated

하루 4시간씩 10일간 실시된 교육은 7/21일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경기도청에서 이번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사업의 발대식이 있었습니다. 400명의 참가자와 경기도 지사 그리고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연예인의 공연, 경기지사와의 간담회, 강연회 등을 내용으로 2시간 정도 진행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