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제 생각에는 카메라 사용에 있어 초보를 벗어나는 기준은 기능버턴(Fn버턴)을 잘 활용하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달려있다고 생각됩니다.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기준)

 

카메라가 스마트폰에 비해서 다루기 어려운 이유가 전문화된 기능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들 기능들의 대부분을 사용자가 이해하고 설정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카메라 사용이 비교적 어려운 것입니다.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의 경우에 제공되는 사용자 메뉴얼만 보더라도 6~700페이지가 넘을 정도로 수많은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능들은 카메라를 구입한 후에 MENU 항목에서 한번만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실제 촬영할 때는 몇 개의 기능들과 설정 항목만 만져주면 됩니다.  물론 이 항목들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고 사용자가 어떤 사진을 찍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만 따로 모아서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해 둔 것이  바로 기능버턴(Fn버턴)입니다.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기능버턴(Fn버턴)

제가 가지고 있는 A6400 모델의 경우 기능버턴의 위치는 아래와 같고 이 버턴을 누르게 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LCD창에 12개의 선택창이 나타납니다.

이 12개의 선택창에 자신이 등록하고 싶은 기능을 등록해서 사용하면됩니다.

예를 들어서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아래 2번째 창에 화이트밸런스를 등록해 두었다면, 사진촬영시 굳이 MENU항목을 모두 뒤져서 화이트밸런스 기능을 불러내어 설정값을 변경할 필요없이 기능버턴(Fn버턴)을 눌러 화이트밸런스 기능을 선택한 다음에 태양광이든 형광등이든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기능버턴의 12가지 항목을 아래와 같이 설정해 두었습니다. 

1) 드라이브 모드 

2) 초점 모드

3) 초점 영역

4) 간격 촬영

5) 종횡비

6) 측광 모드

7) 플래시 모드

8) 플래시 보정

9) 화이트밸런스

10) 마이 스타일

11) 소프트 스킨 효과

12) AF에서 눈/얼굴 우선

 

이 기능버턴에 원하는 기능을 할당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MENU →  카메라설정2기능메뉴 설정에서 진행하면 됩니다.

 

소니 미러리스의 경우에 위의 기능버턴 외에 사용자 정의키 기능도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이들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많이 사용하는 ISO설정, 노출보정, 디스플레이 타입 등은 사용자 정의키에 할당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사용의 초보를 탈출하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메라의 사용자 메뉴얼을 한번 정도는 정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A6400의 메뉴얼이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소니 a6400 메뉴얼.pdf
4.67MB

 

그리고, 제 경험으로는 소니 코리아에서 제공하는 아래 튜토리얼 사이트도 매우 유용했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튜토리얼 | SONY

 

튜토리얼 | SONY

편리한 기능, 사용 방법 및 설정 예시들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카메라를 설정할 때는 튜토리얼을 참조하십시오. * 카메라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펌웨어) Ver. 2.00 이상 카메라 기능 및 설명 초점 (

support.d-imaging.sony.co.jp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