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지난 4개월에 걸쳐 영문소설 읽기 모임에서 "A man called OVE"라는 소설을 읽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300만 권 이상이 팔렸고, 프레드릭 배크만(Fredrik Backman)이라는 스웨덴 신예작가를 일약 글로벌 베스트셀러작가로 만든 작품입니다.

 

이 소설이 이렇게 인기를 끌게 된 주요 요인은 뭐니 뭐니 해도 독특하고 강렬한 성격의 주인공 오베(Ove)겠죠.

우리의 주인공 오베는 "사교성이 부족하고 고집불통, 자신만의 확고한 기준이 있고 필요할 때 행동하는 행동파"의 매력남입니다. 

영화 A man called Ove의 한 장면

 

갑자기, 오베의 성격을 MBTI로 구분해 보면 어떤 유형이 될지 궁금해졌습니다.

저는 MBTI 전문가가 아니지만, 제 곁에는 저를 도와줄 뛰어난 비서들이 있으니 이런 일쯤은 손쉬운 타스크죠 ( a piece of cake ^^).

 

챗GPT, 제미나이 (Gemini), 클라우드(Claude), 

현존하는 최고의 비서 (인공지능) 3명에게 물어봤는데 모두의 대답은 일치했습니다. 그만큼 오베의 성격이 전형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들이 응답한 오베의  MBTI는 ISTJ (잇티제)였습니다. 

 

아래는 이들 중에서 제일 잘 분석한 것으로 보이는 구글 제미나이의 분석 내용입니다.

 

제미나이 (Gemini)의 분석

ISTJ 유형의 주요 특징:
현실적이고 실용적이며, 논리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실과 증거에 기반하여 판단하고 행동하며, 추상적인 개념이나 이론보다는 실질적인 결과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책임감이 강하고, 의무감을 갖고 일을 처리합니다.
변화보다는 안정을 선호하며, 규칙과 절차를 따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베가 ISTJ 유형의 특징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시:

1) 현실적이고 실용적이며, 논리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오베는 자신의 집과 정원을 완벽하게 관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그는 또한 이웃들이 규칙을 따르도록 강요하며, 주변 환경을 자신의 기준에 맞춰 관리하려 합니다.


2) 구체적인 사실과 증거에 기반하여 판단하고 행동하며, 추상적인 개념이나 이론보다는 실질적인 결과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오베는 새로운 아이디어보다는 이미 검증된 방법을 선호하며,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배우는 데 큰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3) 책임감이 강하고, 의무감을 갖고 일을 처리한다: 오베는 자신이 맡은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있으며, 최선을 다해 완수하려 노력합니다. 그는 또한 이웃들을 돕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4) 변화보다는 안정을 선호하며, 규칙과 절차를 따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오베는 자신의 삶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익숙한 환경에서 편안하게 지내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는 또한 규칙과 절차를 따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타인이 규칙을 어기는 것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5)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오베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만, 실제로는 이웃들을 깊이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이웃들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몰래 도와주고, 아이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MBTI 지표에 따르면 ISTJ는 전체 인구의 약 11% 정도로 비교적 비율이 낮은 유형이라고 합니다. 

추천 직업으로는 경찰관, 소방관, 군인 등이 있네요...

오베가 되고 싶었던 직업이 군인이었는데... 분석에 힘이 실리는 부분입니다.^^

 

가만 생각해 보면 이 소설이 우리에게 감동을 주는 것은 외골수에 고집불통인 극 ISTJ인 오베의 아픔과 위기를 그에게 가장 취약한 부분, 즉 따스한 이웃으로 풀어냈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아무튼, 지난 4개월 동안 우리 모임의 많은 아낙네(^^)들을 흠뻑 빠지게 했던 오베라는 남자,,,

가볍고 즉각적이며 충동적인 세태 속에서 좀은 답답했지만 묵직했던 그의 짙은 여운은 한동안 남아 있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