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다나와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가격 비교 사이트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 구매 결정을 하기 전에 최저가 사이트를 찾기 위해서 최종적으로 들르는 사이트입니다.

 


네이버에도 유사한 기능을 추가함으로 인해서 이전에 비해서 독보적인 영향력은 많이 저하되기는 했지만, PC와 노트북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가 잘 구축되어 있어서 아직도 수많은 소비자들이 가격 정보를 얻기 위해서 방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비자가 많이 모이는 곳은 판매자 (Seller) 입장에서는 반드시 주목을 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판매 기회를 잡거나 촉진시킬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이 아닌 제품을 판매하는 셀러 (Seller) 입장에서 다나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소개를 해 보고자 합니다.

 

지난 회는 첫 회로 "다나와와 고객 구매 여정"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2020/03/23 - 다나와와 고객 구매 여정

 

다나와 사이트에 제품 등록한다는 것의 의미


오늘은 다나와에 제품을 등록을 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다나와 사이트에 가보면 여러 가지 제품 카테고리가 있고 각 카테고리별로 수많은 제품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나와 카테고리에 등록된 제품은 다나와의 검색엔진이 다나와와 제휴된 각 쇼핑몰을 찾아다니면서 실시간 가격을 크롤링 (Crawling)하게 됩니다.

이렇게 크롤링된 가격은 다나와 내부에 각 카테고리별 담당자가 있어서 수시로 가격을 업데이트를 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어떤 로직에 의해서 정해진 시간에 일괄 업데이트를 하는 줄 알았는데 여러 경로로 알아본 바로를 각 카테고리별로 수시로 업데이터가 된다고 하더군요. )

 

단, 여기서 판매자 입장에서 주의하여야 할 것은 "상품 등록"을 하는 것과 " 다나와 입점"을 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입니다.

 

"상품 등록"을 하는 것은 다나와의 데이터 베이스에 내 제품을 등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상품 등록"은 가격 비교를 위한 필요조건일 뿐입니다.

즉, 상품 등록을 한 후에 "입점"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비로소 가격 비교를 위한 필요충분조건이 완료되는 셈입니다.
다.  다나와 입장에서는 가격 비교를 해 주고 커미션을 챙겨야 하므로 입점이라는 절차를 만들어 둔 것입니다.

 

만일 상품 등록만 완료한 상태라면 아래와 같이 "가격 비교 예정 상품"이라는 문구만 뜨고 가격 비교 정보는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상품 등록만 되고 입점이 되지 않은 상태의 제품

 

그러면, 입점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회에 설명하도록 하고 오늘은 상품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나와에 상품 등록하는 방법

 

다나와에 상품 등록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한데, 우리의 예상과 다른 것은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정보를 다나와 제휴팀에 보내서 다나와에서 수작업으로 진행을 합니다.

 

그러므로 판매자 입장에서는 다나와 담당자를 컨텍해야 하므로 약간 번거로운 부분이 있기는 합니다.

담당자에게 전화로 연락해서 상품 등록에 대해서 문의하면 이메일 주소를 받게 됩니다.

 

이 이메일로 등록하고자 하는 제품의 상품명 / 썸네일 사진 / 제품 랜딩 페이지 (상품의 상세 정보가 표기된 업체 측 페이지)의 URL등을 안내 받은 방법을 따라서 알려 주면 됩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다나와 제휴팀에서 기본 페이지와 상품 상세 페이지 등을 꾸미고 진행 내용을 판매자에게 알려 주게 됩니다.
물론 일련의 과정은 무료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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