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다나와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가격 비교 사이트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 구매 결정을 하기 전에 최저가 사이트를 찾기 위해 최종적으로 들르는 사이트입니다.

 

네이버에도 유사한 기능을 추가함으로 인해서 이전에 비해서 독보적인 영향력은 많이 저하되기는 했지만, PC와 노트북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가 잘 구축되어 있어서 아직도 수많은 소비자들이 가격 정보를 얻기 위해서 방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비자가 많이 모이는 곳은 판매자 (Seller) 입장에서는 반드시 주목을 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판매 기회를 잡거나 촉진시킬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이 아닌 제품을 판매하는 셀러 (Seller) 입장에서 다나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소개를 해 보고자 합니다.

 

2020/03/23 - 다나와와 고객 구매 여정

2020/03/24 - 다나와에 상품 등록을 하는 방법

2020/03/24 - 다나와에 입점하는 방법

 


 

오늘은 다나와에서 광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참고로 앞서 설명드린 제품 등록은 다나와의 제휴팀, 입점은 제휴 영업팀, 광고는 광고팀에서 담당하더군요. 일반적으로 회사의 조직은 수시로 바뀌는 것이니까 그냥 참조만 하세요 ^^.)

 

광고 사이트로서 다나와의 매력도

 

다나와 광고에 대해서 알아 보기전에 먼저 다나와가 광고 사이트로 얼마만큼 매력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광고 사이트로서의 매력도는 일단 웹사이트의 트래픽 수를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아래는 시밀러웹 (Similarweb)을 참고한 데이터입니다.

 

1) 사이트 랭크

 

전세계 웹사이트 순위로는 943위이고 대한민국 기준으로는 33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33위는 비교적 높은 순위입니다.

 

 

2) 방문자 숫자 (트래픽 숫자)  


금년 2월의 방문수는 2,820만 회 (Monthly Visits)이고, 작년 12월부터 금년 2월까지 3개월 동안 8,400만회가 넘는 트래픽이 있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기로는 다나와는 PC 유입이 휴대폰 유입 보다는 훨씬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의외로 양쪽이 51.7 : 48.3의 비율로 비슷합니다.

 

 

3) 유입 채널 분석

 

다이렉트및 오가닉 서치 비율이 높아서 유입 채널의 건전성이 좋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4) 전환 사이트 분석

 

이전 글에서 살펴 본것 처럼 다나와는 소비자 구매 여정에서 거의 마지막 단계에서 들르는 사이트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아래 데이타에서도 확인이 됩니다.

 

다나와에서 11번가, 옥션, G마켓, 쿠팡, 인터파크로 넘어가는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다나와에서 최저가를 확인하고 바로 위의 사이트로 넘어가는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트래픽 측면에서 보면 월 방문자수가 2,000만 ~ 3.000회 수준으로 매우 높습니다.

 

물론 국내 1위인 네이버 (2월 방문수 : 18.2억회)에 비해서는 적은 숫자이지만 국내 사이트중에서 33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소비자들이 방문하고 있고,  특히 소비자 구매 여정 가운데에 마지막 단계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매 전환 비율이 높은 양질의 고객 비중이 큰편입니다.

 

그러므로, 이 사이트에서의 여러 가지 디스플레이 광고를 진행하는 것은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다나와의 전체 매출에서 광고 부분이 약 13% 정도로 분기별로 100~140억 정도를 차지하는 군요. 다나와 입장에서는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광고주만 모아서 태우면 되니까 수익율이 매우 높은 섹터로 생각이 됩니다.

 

2019년 3분기 공시 자료, 출처 : DART

 

다나와 광고관련 자료 찾는 법

 

아래 사이트로 이동을 하면 다나와 광고와 관련된 자료를 입수할 수가 있습니다.

 

다나와 사이트 -> 고객 센터 -> 비지니스 센터 -> 광고 안내

 

 

그 화면 제일 하단에 있는 "다나와 광고 자세히 보기"를 누르면 아래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여기에서 "매체소개서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PDF로 된 광고 안내 자료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자료에 다나와가 운영하고 있는 광고의 종류와 단가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대충 내용을 파악한 다음에 광고 의사가 있으면 1:1 문의하기를 눌러서 미팅 요청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미팅 요청을 하면 자신이 판매를 하고자 하는 제품의 카테고리를 담당하는 광고팀 인원과 연락이 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이렇게 다나와 광고팀 인원을 직접 만나서 광고 패키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협의를 하면 상기 매체 소개서에 기록된 내용보다 훨씬 낮은 가격 (카테고리, 시기등에 따라 상상을 초월하는 가격)으로 협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나와의 경우에 광고팀 담당자가 상단한 재량권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광고 의사가 있다면 한번 시도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광고를 하게 되면, 앞장에서 소개한 제품등록과 입점 관련된 부분도 상당부분 지원을 해주므로 비교적 손쉽게 일을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이상 간단하게 다나와에서 광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시밀러웹 (Similarweb) 사용법에 관한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조하세요.

2020/02/03 - 웹사이트 분석툴, 시밀러웹 (Similarw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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