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1일은 빼빼로 데이입니다.
같은 날 중국에서는 온라인 쇼핑 최대 할인 행사가 벌어지는 광군제(光棍节)입니다.
광군(光棍)은 잘 알려진 대로 솔로(독신자)를 가리킵니다. 외로운 솔로 네 명이 있는 모습이 1111과 닮아서 11월 11일을 솔로들을 챙겨주는 특별한 날_광군제(光棍节)로 부르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참고로 광군제를 영어로는 Singles' Day라고 부릅니다.
2009년에 알리바바 그룹의 타오바오몰이 광군제에 맞춰서 대규모 할인 판매에 나서면서 오늘날 중국 최대의 쇼핑의 날이 된 것입니다.
10년이 지난 지난해, 알리바바의 광군제 매출이 360억 달러 (한화로 약 45조 원)에 이르렀습니다.
작년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블랙 프라이데이에서 사이버 먼데이의 4일) 매출이 168억 달러였던 것에 비교하면 약 2배가 넘는 어마어마한 규모입니다.
공개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광군제(光棍节) 24시간 동안에 알리바바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는 5억 명이 넘는 사람이 접속하여 초당 54만 건이 넘는 주문을 처리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단기간에 사이트에 접속하여 쇼핑을 하려면 이를 커버할 대단한 온라인 인프라와 기술이 필요합니다.
올해 초 우한 코로나가 창궐하면서 중국 전역이 약 50일간 봉쇄 조처가 실행되었습니다.
이때 바깥출입이 금지되었던 중국인들이 집에서 무엇을 하면서 시간을 보냈을까요?
온라인으로 뉴스도 보고 게임도 하고 영화도 보고, 또 위쳇을 하면서 친구/동료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지냈을 것입니다. 약 14억 명에 달하는 중국 인구를 고려하면 엄청한 디지털 트래픽이 발생했을 것입니다.
만일 중국의 온라인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았으면 이렇게 긴 시간 동안의 봉쇄 조치에 중국인들이 참지 못하고 거리로 뛰쳐나왔을 거란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 수긍이 가는 내용입니다.
광군제(光棍节)를 진행하면서 하루에 5억 명이 접속하더라도 시스템이 다운되지 않는 인프라와 운영 경험이 있었기에 가능했을 거라는 설명입니다.
아래는 광군제(光棍节) 이면에 숨어 있는 중국 기술력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입니다.
24시간에 5억 명이 접속하는 인프라의 근간은 Alibaba의 크라우드(Cloud)입니다.
2009년까지 Alibaba는 최대 주주 중의 하나인 Yahoo 기술에 의존했습니다. 그러나 Alibaba 설립자인 마윈은 자체 기술을 개발하기를 원했습니다. 이를 위해 매년 10억 위안(1억 4천만 달러)을 투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마침내 엔지니어팀이 수천 대의 PC를 동시에 클러스터링하여 강력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독자 클라우드 시스템인 Apsara를 개발했습니다.
이제 이 Aspara 시스템은 Amazon, Microsoft 및 Google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하이퍼 스케일 클라우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지난해 광군제(光棍节) 기간 동안 Alibaba Cloud는 약 970PB의 데이터를 처리하여 초당 544,000개의 최고 주문율로 24 시간 쇼핑을 지속했습니다.
알리바바 그룹 CTO인 Jeff Zhang은 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Alibaba Group은 비행 중에 엔진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고속 제트기와 같습니다. 우리는 자체 공용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모든 핵심 비즈니스 시스템을 실행하는 세계 최초의 회사입니다. "
이뿐만 아니라 Alibaba는 다양한 AI 기술을 활용하여 판매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B2C 플랫폼인 티몰에서 수천 명의 판매자가 광군제(光棍节)에 맞춰 스토어를 버전 2.0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버전2.0은 3D 아바타가 옷과 보석을 입어 볼 수 있는 독특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구매 당 전환율은 작년에 비해 20%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Alibaba AI Lab의 스마트 스피커 인 Tmall Genie를 사용하여 음성 명령을 통해 백만 건 이상의 주문이 처리되었습니다. 음성 명령으로 구매 한 품목에는 쌀 14만 톤과 계란 810,000 개가 포함되었습니다. 이는 AI 기술이 일상적인 쇼핑 경험의 일부가 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문의 사항이 있는 쇼핑객은 Alibaba의 고객 서비스 챗봇 인 Alime Shop Assistant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광군제(光棍节) 기간 동안 Alime Shop Assistant는 모든 온라인 문의의 97%를 처리했습니다.
2019년 광군제에 알리바바는 라이브 스트리밍 웹 사이트인 Taobao Live를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71,000 명의 군중 앞에서 Taylor Swift의 3곡 공연을 스트리밍함으로써 광군제를 화려하게 시작했습니다.
실시간 스트리밍 내내 비디오 AI는 방송사와 인플루언서가 언급 한 제품을 식별해냈고, 제품 링크가 화면에 동시에 표시되어 즉시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Tabao Live는 거의 28억 달러를 벌어들였는데, 이는 총 싱글 데이 매출의 약 7.5%에 해당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