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연령대는 BTS에 대해서 그리 친숙한 편은 아니지만 K-POP으로 국위를 선양하고 있는 뉴스를 대할 때마다 BTS가 자랑스럽습니다.
저희들의 학창 시절에는 라디오가 주요 미디어 매체였고 거의 모든 방송 주파수는 팝송으로 도배되었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때를 떠 올려 보면 BTS의 노래가 빌보드 싱글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는 뉴스는 격세 지감을 실감케는 이야기이지요.
이런 BTS는 사업적으로도 상당한 성공을 거두고 있죠.
지난 10월 소속사인 빅히트의 코스닥 상장은 주식 시장의 큰 이슈였고 58조 원이 넘는 청약 증거금이 몰려서 그 인기를 반영했었습니다.
이런 성공적인 기업 공개는 결국 BTS의 사업성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이 밑받침이 된 것일 겁니다. 그리고 보니 요새 부쩍 BTS가 출연하는 TV 광고도 자주 보게 되는 것 같고요...
아래 표는 금년도 상장을 앞두고 공시한 투자 설명서에서 인용을 한 것입니다.
다양한 수익원이 탄탄하게 갖추어져 있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이 금년도의 경우에 앨범 매출 다음으로 큰 규모를 보이고 있는 "MD 및 라이선싱 매출"입니다.
BTS의 다양한 캐릭터 / 굿즈 상품의 판매와 라이선스 IP 사업으로 창출되는 부분입니다.
작년도 이 부분 매출이 1,680억이나 되고 금년 상반기에도 약 900억 규모가 됩니다. 상당합니다.
그래서, BTS는 어떤 굿즈(Goods, MD제품)를 팔고 있는지 궁금해서 한번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BTS Official Shop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구글에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제일 상단에 노출되는 사이트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기대감을 안고 "위버스 샵 바로가기"를 눌렀습니다.
그런데, 아뿔싸, 아래와 같이 QR 코드가 나타나고 맙니다.
앱을 다운받으라는 이야기입니다.
알고 보니, BTS Official Shop으로 운영되는 웹사이트는 없고 모든 것이 위버스(Weverse)라는 빅히트에서 운영하는 앱으로 통합되었다고 하네요. 즉 위버스 앱 내부에 쇼핑몰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위버스"를 검색해서 앱을 한번 설치해 봤습니다.
설치까지는 완료했는데 내부 콘텐츠 (공식몰)을 보려면 회원 가입 절차가 필요했습니다.
회원 가입까지 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라서 아쉽지만 여기서 중단했습니다.
그러다가 혹시나 해서 위의 QR 코드를 스마트폰으로 한번 찍어 봤습니다.
헉,,,,, 스마트폰에서 Weverse Mall이 바로 나타났습니다.
상품 카테고리는 TinyTAN, ALBUM, BT21, POP-UP, MEMBERSHIP, Favorite, COLLABO, MERCH, LIVE, TOUR MERCH, DVD, Book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고 각 카테고리별로 여러 가지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요즈음 인기 있는 BTS의 새로운 캐릭터인 TinyTAN 카테고리의 제품들과 BT21 캐릭터 상품들을 한번 들여다봤습니다.
아기자기한 소품들이 다양하게 갖춰져 있더군요.
재미있는 아이템들이 많아서 한동안 구경을 했습니다.ㅎ
물론 여기서 원하는 제품을 구입하려는 위버스 앱에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저처럼 BTS 굿즈를 한번 구경하는 차원이면 위의 QR 코드를 한번 체크하는 것으로 충분하네요...
참조하세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