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차박 경험에 대해서는 앞서 포스팅서 몇 번 다루었습니다.

 

 

기간은 5년이 넘었지만 제 차박 스타일이 가벼운 차크닉 위주로 다니다 보니 설비나 장비는 소박한 편입니다.

특히 차는 평일에는 일상적인 용도로 사용을 하고 주말에 가끔 차박의 용도로 쓰기 때문에 차체에는 손을 대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켰습니다. 그래서 차박용 개조나 흔한 차량용 파워뱅크도 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가끔 겨울에도 차박을 즐기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생각나는 장비가 "무시동 히터"입니다.

그래서 생각난 김에 자료도 찾아가면서 무시동 히터를 간단히 스터디해 보고 그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무시동 히터는 영어로 무엇인가?

자료를 좀 찾아보려면 영문명을 알아야 하는데,,, 그래서 역으로 추적을 하다 보니까 미국과 유럽에서는 "Parking Heater"라고 표현을 하더군요... 파킹을 했을 때는 시동을 걸어 두지 않으니 무시동 상태이고 이때 필요한 히터이니 정확하게 맞아떨어지네요. "무시동 히터" = "Parking Heater" ^^

 

무시동 히터는 왜 필요할까?

파킹 상태에서 왜 히터가 필요할까요?  답을 찾으려면 파킹 상태가 그냥 파킹이 아니라 아주 추운 곳에 파킹한 경우를 상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눈이나 결로로 앞 유리(Wind Shield)가 얼어 있는 경우에 운전을 하려면 이를 긁어내거나 차량을 한동안 공회전시켜서 더운 공기로 녹여야 합니다. 혹은 운전을 하려고 차에 탔는데 실내 온도가 너무 낮으면 이 또한 운전하기에 불편합니다.

출처 : Webasto Site

이럴 경우에 만약 무시동 히터가 설치되어 있어 차량 내부를 항상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면 이런 불편한 일들이 생기지 않겠지요. 
사실 이런 일들은 우리나라보다는 아주 춥고 야외 주차가 많은 독일이나 북유럽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무시동 히터는 독일이나 북유럽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터프 한 환경이 아니더라도 겨울에 주차를 하고 손님을 기다려야 하는 택시라던가 대형 트럭 등에서는 엔진을 공회전시킬 필요 없이 무시동 히터의 적은 연료 소모만으로 실내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zNnKMtY8qyk

 

무시동 히터의 원리

무시동 히터에 대한 원리를 잘 설명하고 있는 유튜브를 소개합니다.  Eberspaecher(에버스 패커)라는 독일회사가 자사 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올린 영상입니다.

 

이 부분의 3:00분 영역에 잘 설명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파워포인터로 좀 더 쉽게 그려 보았습니다. (제법 잘 그렸죠 ^^)

기술적인 것을 배제하고 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무시동 히터의 내부에는 작은 버너가 한 개 들어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버너는 자동차에 있는 연료 탱크로부터 연료 (가솔린 혹은 디젤)을 주입받아 이를 외기(in) 공기와 버무려 분사하여 연소시킵니다. 

 

이 버너가 연소되면 버너의 외관이 뜨겁게 되겠지요 ( 이 외관에는 위의 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금속으로 된 방열판들이 붙어 있음), 그러면 팬을 돌아 자동차 실내의 찬 공기를 밀어 넣으면 이 공기가 버너 외곽의 방열판을 통과하면서 데워지게 됩니다.  이렇게 데워진 공기가 순환하면서 자동차 실 내을 따뜻하게 만드는 구조입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자동차 외부로부터 외기를 빨아드려 (버너에서 연소하기 위해서는 산소가 필요하므로) 버너 내부에서 연소시킨 후에 배기가스는 차량의 외부로 방출합니다.  만일에 버너가 불완전 연소하게 되면 일산화탄소가 발생하는데 이 일산화탄소가 배기가스 중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무시동 히터를 설치한 캠핑카에서 일산화탄소 질식 사고가 있었는데 원리적으로 보면 이 배기가스가 실외로 빠져나가야 하는데, 뭔가 연결부에서 잘못되어 실내로 누설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무시동 히터의 종류

무시동 히터는 구분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1) 가열하는 매개체의 종류에 따른 분류

   - Air형 무시동 히터 : 위의 동영상처럼 공기를 가열시키는 형태

   - Water형 무시동 히터 : 물을 가열하여 이를 순환시켜서 온도를 유지하는 형태

 

2) 설치하는 형태에 따른 분류

   - 빌트인 형 : 위의 설명처럼 차의 특정 부분에 고정시키는 형태

   - 포터블 형 :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형태로 만든 것으로 차량이 아니라 시설물들을 보온할 때 사용합니다.

빌트인 형 (왼쪽)과 포터블 형 (오른쪽)

3) 사용 연료 유형에 따른 분류

   - 가솔린 (Gasoline)

   - 디젤 (Disel)

 

4) 차량의 종류에 따른 분류

   - 승용차 (세단, 중형차, SUV, Lexury형)

   - 레저용 차량 (캠핑카 등..)

   - 선박 (요트 등)

   - 상업용 차량 (대형 트럭, 버스...)

 

 

무시동 히터의 주요 브랜드

1) 베바스토 (Webasto Thermo & Comfort SE) : 1901년에 설립된 독일 회사입니다. 무시동 히터뿐만 아니라 선루프, 컨버터블, 충전 솔루션, 배터리 시스템을 개발 & 생산하고 있습니다.

 

2) VVKB (Victor Industries Ltd.) : 다양한 라인업을 갖고 있는 무시동 히터 전문 업체로 미국 회사입니다.

 

3) 에버스패커 (Eberspaecher) : 1865년에 창업한 독일회사로 베바스토와 함께 대표적인 무시동 히터 생산 업체입니다.

2019년 기준으로 매출이 약 50억 유로 규모입니다.

 

4) Hebei Nanfeng Automobile Equipment : 베바스토와 합작 설립된 중국 회사입니다.

독일 제품들이 70 ~ 80만 원대 고가인 것에 비해서 중국제가 가성비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zNnKMtY8qyk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