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얼마 전에 안양 맛집을 소개하는 글로 안양역 앞에 있는 "마약 떡볶이"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바로 아래 글입니다.

 

 

이때 키워드를 어떻게 잡을지에 대해서 살짝 고민을 했습니다.

글을 쓸 때 키워드가 중요하고, 선택된 키워드를 제목과 글에 넣는 것이 구글 SEO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먼저 키워드 마스터를 이용해서 후보 키워드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물론 티스토리는 구글 노출이 위주이므로 구글 기준으로 키워드를 조사해야 하겠지만, 아시는 것처럼 이용할 수 있는 구글 키워드 도구가 없는 실정이므로, 어쩔 수 없이 국내 검색인 만큼 네이버와 비슷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키워드마스터를 사용합니다.

 

검색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키워드 마스터 검색 결과

일단, "안양", "떡볶이", "마약"은 대형 키워드일뿐만 아리나 글의 주제와는 벗어나는 키워드이므로 제외하고, 위에서 빨간색으로 선택한 키워드들만 타깃으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량이기는 합니다만, "마약 떡볶이", "안양 마약 떡볶이" 정도의 키워드가 탐이 납니다만, 이왕이면 나머지 키워드들도 목표로 하기로 했습니다.

 

구글에서 문서수를 확인해 보면 마약 떡볶이는 제법 많은 문서수가 나오지만 나머지 키워드는 문서수가 얼마 되지 않습니다. 나머지 키워드 (소위 롱테일 키워드)를 노려 볼만한 이유입니다.

구글에서 검색해 본 키워드별 문서수

이제 이들을 만들어 낼 개별 키워드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마약 떡볶이, 안양, 안양역, 안양 일번가" 정도가 되네요.

이들을 조합하면 위에 빨간색으로 된 목표 키워드를 모두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만든 제목이 "[안양 맛집] 안양역 안양일번가 마약떡복이"입니다.

 

그런데 안양이라는 단어가 3번이나 들어가 있습니다.

제목에 같은 단어가 반복되는 것은 의도성이 짙어서 SEO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은 것 같습니다.

 

가능하면 "안양"을 한 번만 넣어주어, "안양" + "마약" + "떡볶이"로 조합되어 "안양  마약 떡볶이"가 검색되도록 해주기로 했습니다.

 

3번 들어가 있는 "안양"이라는 단어를 아래 방법으로 제거해 갔습니다.

첫째,  [안양 맛집] → [맛집]으로 변경

둘째,  안양역 : 안양역은 누가 봐도 "안양" + "역"의 조합 키워드이므로 그대로 사용

 

셋째,  안양일번가 : 문제는 "안양 일번가"가 독립 키워드인지, "안양" + "일번가"의 조합 키워드인지에 따라 대책이 달라져야 합니다. 만일 조합 키워드라면 "일번가"라고만 해도 되지만, 독립 키워드라면 반드시 모든 문자가 다 들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독립 키워드여서 "안양 일번가"를 반드시 넣어야 함.

 


 

독립 키워드와 조합 키워드를 구별하는 방법

독립 키워드와 조합 키워드를 알아보는 쉬운 방법이 이 키워드를 붙여서 검색해 보고, 띄워서 검색해 봐서 문서량을 비교해 보는 것입니다.

 

1. 띄어쓰기

2. 붙여쓰기

띄어쓰기할 때와 붙여쓰기 할 때 검색량이 거의 같습니다.
이 이야기는 "안양 일번가"는 구글에 등록되어 있는 고유 명사, 즉, 독립 키워드라는 이야기입니다. 

 

이 부분을 확인해 보기 위해서 "안양역"을 띄어쓰기와 붙여쓰기를 해서 검색해 보면 쉽게 비교가 됩니다.

안양역은 안양과 역으로 이루어진 조합 키워드여서 검색량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결국, 결론적으로 3개의 "안양"중에서 2개는 줄이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확인되어 1개만 줄여서 제목을 아래와 같이 변경했습니다.

 

"[안양 맛집] 안양역 안양일번가 마약떡복이"

"[맛집] 안양역 안양일번가 마약떡복이"

 

구글 키워드와 SEO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은 네이버보다 알려진 것이 없어서 이런 방법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런저런 시도를 해 보면서 구글 SEO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가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키워드는 온라인에서 처음이자 끝 ! 
    그런데, 너무 어려워 ㅠ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