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 기간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두 번째입니다. 

작년에 처음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했는데 재작년 연말에 퇴직을 했으므로 당해연도 근로 소득에 대해서 연말정산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 부분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초과납부한 세액에 대해서 환급을 받았습니다. 

 

작년에 종합소득세 신고및 환급받았던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후 체크 리스트 (4) : 연말 정산은 종합소득세 신고로

이 글은 30여 년 정도 직장생활을 하고 사내외 여건으로 명예(희망) 퇴직하시는 분들이 퇴직 후에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하여 둔 것으로 특수한 상황을 전제로 작성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퇴직하

smorning.tistory.com

 

올해는 퇴직 1년차인 작년 소득에 대해서 종합소득 신고를 해야 합니다.

 

작년도 소득은 대충 아래와 같은 항목들입니다..

실업급여 / 강사료 / 책 인세 / 블로그 광고소득(구글애드센스) / 제휴마케팅 소득 / 주식배당금 / (퇴직) 연금소득...

 

항목들은 많지만 전체금액은 이전 직장 다닐 때에 비하면 매우 적은 금액입니다.

이 중에서 종합소득 과세 대상에서 제외되는 항목은 실업급여와 (퇴직) 연금 소득이고, 미국과 국내 주식의 배당금은 금융소득인데 2,000만원 이하이어서 역시 종합과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결국, 강사료 / 책 인세 / 구글 애드센스 / 제휴마케팅 소득만 발라내어 소득신고 해주면 되었습니다.

 

그런데, 5월1일 카톡을 통해서 국세청에서 알림톡이 왔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라는 안내문과 예상 환급금이 적시된 내용이었습니다.

총수익금 금액에 강사료 / 책 인세 / 제휴마케팅 소득은 이미 모두 포함되어 있었고, 구글 애드센스 소득만 빠져있어 이 부분은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사이트에서 기타 소득으로 간단히 업데이트해서 신고했습니다.

 

홈텍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은 연말정산하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이전에 연말정산했던 기억을 떠올리시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구체적인 절차는 제가 위에 링크해 둔 작년도 종합소득세 신고한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