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KBS 생로병사에서 소개된 "최고의 수면을 위한 8가지 꿀팁"이란 글을 포스팅했었습니다. 아래 글입니다.
이 글은 프리미어 프로에 탑재된 자막 추출 기능을 활용해서 손쉽게 작성을 했는데 그 프로세스를 간단히 소개해 봅니다.
Y2Mate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유튜브 영상에서 쉽게 MP3 파일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활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별도 회원가입도 필요 없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Youtube to MP3"와 "한국어"를 선택하고, 입력창에 MP3 추출을 원하는 유튜브 URL만 입력한 다음에 Start만 누르면 됩니다. 생로병사의 비밀의 경우에 약 40분 길이의 영상인데 MP3를 추출하는데 1분도 걸리지 않더군요.
추출된 MP3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끝입니다.
이 기능은 아도비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음성에서 텍스트 (Speech to Text)를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구글의 자동 자막만큼 완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1) 프리미어 프로를 열어 새 프로젝트를 만든 다음에 Y2mate로 변환한 MP3 파일을 타임라인에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전체 40분 길이 중에서 국내 최고 수면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수면팁 부분 (약 4분 분량)만 잘라냅니다.
2) Window -> Text 메뉴에서 나타나는 창에서 "Create caption from transcript"를 선택합니다.
3) Transcription Preferances 항목에서 언어를 Korean으로 선택하고 Transcribe & create captions을 누릅니다.
4) Transcript 탭을 선택하고 변환된 문장을 복사 & 붙여넣기로 블로그를 작성하면 됩니다.
만일에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받아쓰기를 했다면 끔찍했을 일이 인공지능 기능을 활용하면 이처럼 간단히 해결이 됩니다.
요소요소에 많이 적용되어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잘 익혀두었다가 필요할 때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