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메일함에 들어온 신착 뉴스레터들을 훑어보는 도중에 재미난 제목이 눈에 띄었습니다.

 

 

“50세 넘은 당신, 10초 동안 ‘이것’ 못하면 사망위험 84% 증가”

10초 동안 ‘한 발 서기’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50세 이상의 성인은 10년 이내에 사망할 위험이 같은 연령의 사람들에 비해 더 높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학술지…

www.donga.com

 

제목이 클릭을 하지 않으면 안 될 만큼 유혹적입니다.^^  보통 이런 낚시성 제목의 기사는 클릭을 잘하지 않는 편인데 연초인 만큼 건강에 관심이 쏠려서 열어봤습니다.

 

간단한 외발서기로 노년층의 건강을 진단할 수 있는데, 10초 동안 한쪽 다리로 균형을 잡지 못하면 균형을 잡는 쪽에 비해 사망 위험이 84%나 높다는 다소 충격적인 이야기였습니다.  

 

가짜뉴스도 많은 세상이라 기사에 나온 몇 개 키워드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검색 키워드 :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 10 seconds balance

 

상당히 많은 자료들이 검색되었고 대다수가 2022년 6월에 쓰인 것들이었습니다. 몇 개를 읽어보니까 2022년 6월 21일에 " Successful 10-second one-legged stance performance predicts survials in middle-aged and older individuals"라는 제목으로 논문이 발표되었고 그것을 많은 매체에서 인용보도 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기사는 공신력이 있는 뉴스라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동아일보에서는 1년 반정도 지난 좀 오래된 뉴스거리를 연초 건강 기획기사로 작성한 것처럼 보입니다. ^^

 

논문 내용 정리

연구 기간및 대상 : 일종의 코호트 분석으로 2009년 2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수행, 대상자(1,702명)는  첫 번째 검사에서 51~75세(평균 61세)로 68%가 남성, 인종은 백인 브라질인, 안전한 보행이 가능한 사람만 포함.

 

시험 자세 :  한쪽 발의 앞부분을 반대쪽 다리 하퇴 뒤쪽에 놓고 팔을 옆으로 유지하고 시선은 정면 고정한 자세 (아래 자신과는 약간 차이나는 자세임),  10초간 서 있도록 요청,  양쪽 발에 최대 3회 시도가 허용

참고 자세

 

시험 결과 : 전체적으로 약 5명 중에 1명 (20.5% : 348명)이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함 (비율이 너무 낮아서 놀랐네요.)

나이에 따른 Fail 비율은 아래와 같음

-51~55세 : 약 5%

-56~60세: 약 8%

-61~65세 :약 18%

-66~70세 : 약 37%

-71~75세 : 약 54%

 

추적 검사 : 이들을 평균 7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123명(7%)가 사망하였는데 사망원인은 암(32%), 심혈관 질환(9%), COVID-19 합병증(7%) 등이었고, 외발 서기 테스트에서 실패한 사람들의 비율이 훨씬 높았음 (17.5% 대 4.5%로 약 13% 차이가 나타남)

 

일반적으로 테스트에서 Fail한 사람들의 더 나쁜 건강상태를 가졌음 : 비만 비율이 더 높고, 심장병, 고혈압, 건강하지 않은 혈액 특성을 보여주었고 2형 당뇨병의 이 그룹에서 3배 더 많았음.

 

통계 분석 결과 나이, 성별, 기존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한 이후에도 한쪽 다리로 10초 동안 서 있을 수 없는 경우 향후 10년 이내 사망률이 84%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결과적으로 신체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몸의 균형 감각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간단한 "왼발 서기 테스트"가  노년층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는 중요지표로 활용 가능하다는 이야기였습니다.

 

나의 균형 감각은 Pass or Fail?

이런 기사를 보면 당장 제 몸의 상태가 궁금해서 셀프 테스트를 해보게 됩니다.

뭐,,,10초는 문제 없고 1분도 가능하더군요. 위의 논문에서 20.5%가 10초를 못 버텼다는 것에는 좀 의아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동일한 테스트를 눈을 감고하면 많이 달라집니다. 눈을 뜨고 전면을 응시할 때 보다 균형 잡기가 훨씬 어려워집니다.

 

유사한 시험을 EBS의 한 프로그램에서 진행한 적이 있는데 이때 제시했던 평가 테이블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테스트에 참석한 몸짱이신 60대 할머니가 45.1초를 버텨서 20대의 균형 감각을 보여줘서 패널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저도 한번 해 봤습니다. 얼마나 나왔을까요?

40초 나왔습니다.

비록 나이는 6학년에 진입했지만 30대의 균형 감각,,, 아직은 쓸만합니다.ㅋㅋ

 

여러분들도 테스트 한번 해 보세요...눈뜨고 vs. 눈감고...

 

외발서기 운동법

위의 논문을 보면 전체적인 건강 상태가 균형감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균형감각도 운동으로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외발서기를 개선할 수 있는 운동법에 관한 영상 중에서 비교적 잘 만들어진 것을 올려 봅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 한 해 보내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