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을 온라인에서 구입하고 싶을 때 보통 어떻게 구입을 하세요?
테키(Techy)한 소비자라면 아마도 다나와를 방문해서 여러 가지 옵션을 골라가면서 자신에 적합한 노트북을 선택해서 구입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다나와에는 PC 관련된 제품에 대해서 상세 검색 기능이 잘 만들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다나와의 노트북 상세 검색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옵션들입니다. 정말 세밀합니다.
아래 표시된 용어들만 제대로 이해해도 PC나 노트북 박사가 다 될 정도입니다.^^
참고로, 위와 같이 긴 화면의 캡처를 어떻게 했는지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
2020/03/30 - 긴 화면을 스크롤 캡쳐 (Scroll Capture)하는 방법
아무튼 요즈음 같이 수많은 제품이 범람하는 온라인 세상에서 이 같이 정확한 옵션들을 선택해서 내가 원하는 제품을 쉽게 고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온라인 플랫폼들이 지향하는 방향일 것입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네이버도 다나와의 이 같은 시스템을 벤치마킹해서 따라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로 네이버 쇼핑에 들어가서 "노트북"을 검색하면 종래의 형태에 비해서 많이 달라진 화면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아마 금년초부터 적용된 기능입니다.
물론 다나와만큼 상세하지는 못하지만 많은 옵션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같이 상세 스펙을 옵션 설정을 통해서 구입하는 테키(Techy)한 유저들만 온라인 쇼핑몰에 몰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제품의 상세 스펙을 모르는 소비자들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들에게도 편리하게, 그리고 정확히 자신이 구입하고자 하는 물품을 고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돈 냄새를 잘 맡는 네이버답게 이런 고객들을 대상으로 쉽게 쇼핑할 수 있는 수단도 같이 만들었습니다.
바로 "원클릭 테마 도구"라고 하는 것입니다.
네이버의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검색된 상품이 너~~ 무 많아 결정 못하는 고객님들 위해 많은 사용자들이 찾는 핫한 아이템들을 소개하는 인기 테마 탐색 강화형 서비스랍니다.
원클릭으로, 원하는 상품들이, 원하는 조건별로 탐색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검색이 되기 위해서는 그 제품에 대한 상세 속성이 구제적으로 잘 입력이 되어야 합니다.
다나와 같은 경우에는 이 부분에 다나와 직원들이 수작업으로 작업을 하는 부분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에서 직접 수작업을 진행하기는 아이템도 너무 많고 네이버의 시스템도 그렇게 되어 있지 못합니다.
그래서 네이버가 머리를 쓴 것 같습니다. (물론 이 부분의 순전히 저의 판단이지만...)
바로 월별 테마 아이템이라는 것을 공지를 해서 그달에 가장 잘 팔릴 제품을 몇 가지 선행 공지하고 그 제품에 대해서 상세 속성을 잘 반영하여 입력하면 원클릭 테마 도구 검색에 잘 노출시켜준다는 당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이 쌓이면 점차 많은 제품들이 원클릭 테마 도구에 적합한 형태가 확대되겠지요.
(아직까지 위의 화면의 "소파"를 검색했을 때와 같이 "원클릭 테마 도구"형태의 화면이 보이는 제품은 많지 않습니다.)
어쨌든 장터의 주인이 상인들에게 이렇게 제품을 구성해 오면 좀 더 잘 보이는 곳에 전시되도록 해 주겠다는 것이니 경쟁을 해야 하는 상인들 입장에서는 이런 정보를 빨리 접수하고 활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월별 쇼핑 인기검색어와 원클릭 시즌 테마 정보는 아래 네이버 셀러 블로그에서 제공됩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의 원클릭 테마 도구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