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 캠핑의 필수 요소는 난방입니다.
난방 방법은 지난 포스팅에서 알아본 "무시동 히터"라던지 "온수 매트"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간편하고 손쉬운 방법은 "등유 난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 참조 : 무시동 히터의 원리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
저도 동계 캠핑을 나갈 때는 등유난로를 꼭 챙겨서 나갑니다.
텐트 안에서 난로로 난방을 하면서 아래 사진처럼 고구마를 구워 먹는 재미도 제법 솔솔합니다.
이런 등유 난로에 사용하는 연료는 당연히 등유입니다.
국내에서 이런 난방용으로 판매하는 등유를 좀 더 세분해서 "실내 등유"라고 칭합니다.
등유는 영어로는 "Kerosene", 혹은 "Paraffin"이라고 불리는데 그 특성이 경유(Diesel)와 매우 유사합니다.
그래서 가끔 경유와 섞어 판매하여 사회문제가 되기도 하죠.
잘 정제된 고급 등유는 항공기 제트 엔진의 연료로 사용된답니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등유를 사용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제 경우는 겨울철 캠핑을 가는 경우에만 필요하므로 1년에 한 번, 약 20리터 정도만 사용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수요가 적다보니 모든 주유소에서 등유를 판매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일부 주요소에서만 판매하기 때문에 정작 등유가 필요할 때 당황하게 되는데, 오늘은 등유 파는 곳을 알려 주는 사이트를 소개드립니다.
♣ 최근에 "은퇴 준비"라는 주제로 유튜브 채널을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경험과 이야기들을 많이 다루고자 하니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요...😉😃😊
한국 석유 공사가 운영하는 오피넷 (Opinet)이라는 사이트와 앱입니다.
이 사이트와 앱은 합리적 소비를 실천하는 꼼꼼한 운전자에게는 최저가 주유소 정보를 알려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등유를 판매하고 있는 주유소와 판매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등유 파는 곳 찾기
① 싼 주유소 찾기 메뉴에서 지역별 옵션을 선택합니다.
② 오일의 종류를 "실내 등유"로 선택하고 원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그 선택한 지역에 실내 등유를 판매하고 있는 주유소의 리스트가 보입니다.
놀랍게도 서울 가산동의 경우에 실내 등유를 판매하고 있는 곳이 한 곳밖에 안 보이네요.
2) 등유 가격 보기
위에서 검색된 주유소 리스트를 보면 현재 판매하고 있는 가격 정보도 같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 가격이 평균 가격에 비해서 비싼지 싼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이때 국내 유가 통계를 참고하면 됩니다.
① "국내유가통계" 메뉴 아래의 "주유소-평균 판매 가격"을 선택합니다.
② "지역별"을 선택하면 오일 종류별, 지역별 데이터가 나타납니다.
서울의 경우에 어제 기준으로 실내 등유 평균 가격이 1,089.35원입니다. 강원도와 비교하면 리터당 300원 가까이 차이가 나네요...
참고로 오피넷 앱을 이용하면 모바일로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므로 운전 중에 "등유 파는 곳"과 "등유 가격"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