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도구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알고 있고, 다양하게 활용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보면, "구글에서 이런 세세한 정보까지 파악하고 있다니!!"하는 경외감과 불안감도 들고, 또 다양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유연성과 파워풀한 기능에도 놀라게 됩니다.

 

저도 제 블로그 유입 등을 분석하기 위해서 가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제 블로그의 글 중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관한 내용이 들어 있는 대표적인 글을 한번 발췌해 보았습니다.

 

2020.11.12 - 구글 애널리틱스 수박 겉핥기 (1)

 

구글 애널리틱스 수박 겉핥기 (1)

이 글은 제가 개인적으로 운영하던 개인 사이트에 올렸던 글인데 그 사이트를 더 이상 운영하지 않게 되어 티스토리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금년 (2020년) 1월에 작성했던 글이며 글의 톤 앤 메너(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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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20 - 구글 애널리틱스 수박 겉핥기 (2)

 

구글 애널리틱스 수박 겉핥기 (2)

이 글은 제가 개인적으로 운영하던 개인 사이트에 올렸던 글인데 그 사이트를 더 이상 운영하지 않게 되어 티스토리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금년 (2020년) 1월에 작성했던 글이며 글의 톤 앤 메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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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8.03 - 티스토리 유입수 폭증의 미스터리

 

티스토리 유입수 폭증의 미스터리

지난 2월 초에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어느덧 6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250개의 글을 썼으니 나름 하루 한 개 이상의 글을 작성한 셈입니다. 짧지 않은 시간 동안 꾸준히 노력했다는 점에서 뿌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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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6 -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콘솔을 연동시키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콘솔을 연동시키는 방법

지난번 포스팅에서 구글에서 유입되는 검색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2020/09/18 - 구글 유입 검색어 확인하는 방법 이 기능이 필요한 이유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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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05 -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아이디어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아이디어

드디어 제 블로그의 누적 방문자 10만 명이 카운트 다운에 들어갔습니다. 약 2,500명가량 남았으므로 이번 주 초에 돌파를 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약 8개월이 지난 성과입니다. 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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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구글의 따라쟁이인 네이버 (구글에서 출시한 기능들은 네이버에서도 대부분 따라 출시함)도 구글 애널리틱스와 유사한 서비스를 갖고 있을까요?  예, 있습니다. 이름도 비슷한 "네이버 애널리틱스"입니다.

이름은 비슷하지만 기능 구현의 수준에 있어서는 상당한 갭(Gap)이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구글 애널리틱스로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네이버는 자신이 운영하는 시스템을 폐쇄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에서 사이트 분석을 위한 웹사이트 추적 코드를 심을 수가 없습니다. 즉 네이버에서 블로그, 카페,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할 경우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대안이 바로 네이버 애널리틱스입니다.

특히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시면, 기능적인 측면에서 좀 아쉽기는 하지만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이용해서 좀 더 깊이 있는 스토어 트래픽 정보 (유입, 체류, 구매 등의 정보)를 분석해서 마케팅 정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연동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1) 자신의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센터로 로그인하여 맨 하단의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클릭합니다.

 

 

2) Step 1 & 2를 통해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3) 사이트 등록을 클릭합니다.

 

 

4) 자신의 스마트 스토어 URL과 스토어명을 입력한 후에 "등록"을 클릭합니다.

 

 

5) 사이트 정보에서 "발급 ID"를 복사합니다.

참고로 분석 스크립트는 외부 사이트 (ex, 자사몰)을 분석하려고 할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6) 다시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센터로 돌아와서 "노출 관리"메뉴 아래에 있는 "노출 서비스 관리"를 선택합니다.

 

 

7)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면 최하단에 "애널리틱스" 메뉴가 나타납니다. 설정 안 함을 설정함으로 변경합니다.

 

 

8) 나타나는 팝업창에 앞서 복사한 발급 ID를 붙여 넣고 검증을 누른 후에 저장합니다..

 

9) 이제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가 연동되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들어가면 아래 화면과 같이 자신의 스토어 방문자 정보들이 구체적으로 나타납니다.

방문/유입/페이지/실시간/사용자 분석을 통해서 좀 더 구체적이고 유용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하시는 분이시면 네이버 애널리틱스 한번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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