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약 한 달 전에 휴대폰을 갤럭시 노트 20으로 바꿨습니다.

그리고 요금제도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어 에센셜"로 변경을 했습니다.

이 프리미어 에센셜의 경우에 월 85,000원 요금제인데, 가족 결합 요금제로 묶으면 상당한 할인 혜택이 제공되는 제품입니다.

저희 가족 4명이 패키지로 이 요금제를 가입하면 1인당 38,500원으로 가족 모두 무제한으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요금제를 택한 특별한 이유는 그동안 저와 2명의 아들은 무제한 데이터 요금을 사용하고 있었고, 아내는 최소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어서 좀 미안한 마음이었는데, 이 요금제로 변경하면 아내도 무제한으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고 가족 전체 통신 요금은 이전 대비해서 다운되는 것으로 나와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휴대폰과 요금제를 변경하고 나서 제 휴대폰에서 데이터를 이용할 때 이전에 대비해서 좀 이상한 현상이 생기더군요.  모바일에서 어떤 페이지를 열게 되면 약간 버벅 거림, 내지는 딜레이가 느껴졌습니다.

이게 데이터 망의 문제인지 휴대폰의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이전 노트9을 사용할 때 비해서 확연히 그런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LG 유플러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설명을 했더니, 전국적으로 5G 망이 완전히 갖춰지지 않아서 5G 망에서 LTE망으로 넘어갈 때, 혹은 그 반대 상황에서 이런 데이터 딜레이가 생기는 것 같다는 설명이었습니다.

당장 해 볼 수 있는 솔루션으로 5G 우선 모드를 끄고 LTE 모드로 사용해 보자는 것이었습니다.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폰 5G 모드 끄고 LTE 모드로 전환하는 방법

① 설정 앱을 열어서 "연결"을 선택합니다.

② "연결" 메뉴 중에서 "모바일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③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을 선택합니다.  기본 모드는 "5G 우선 모드"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④ "LTE 우선 모드"를 선택합니다.

확실히 이렇게 LTE 모드로 바꾸고 나서 화면의 버벅거림과 딜레이 현상은 많이 줄어든 느낌입니다.

물론, 신기술인 5G를 이용하지 못한다는 것이 아쉽기는 합니다만,,,,특별히 고속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어플을 사용하는 일이 별로 없으니까 이렇게 사용해 보다가 어느 시점에 5G 우선 모드를 한번 선택해 보고,, 개선 여부를 확인해 볼 생각입니다.

 

오늘은 삼성 갤럭시 폰에서 "5G"와 "LTE" 데이터 네트워크 전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