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일반적인 은퇴자들은 은퇴 전에 은퇴자금, 즉 자신과 배우자의 남은 생애를 의존할 노후자금을 마련하고 은퇴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은퇴 전의 재정적인 부분의 주요 이슈는 이 은퇴자금을 얼마나 어떻게 모으냐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단 은퇴를 하고 나면, 이렇게 준비된 은퇴자금(노후자금)을 어떻게 인출하여 자신의 노후의 재정적인 부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느냐로 관심이 옮겨가게 됩니다. 즉 은퇴자금의 인출전략이 중요합니다.

 

이때 일정의 레퍼런스로 인용되는 것이 "4% 법칙"입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정리를 해 봅니다.

 


퇴직했거나 퇴직을 앞둔 사람들의 가장 큰 질문 중의 한가지 입니다. 은퇴 후 은퇴자금(노후자금)이 바닥나지 않고 매년 얼마나 많은 돈을 쓸 수 있을까?

 

1994년 재무 컨설턴트 윌리엄 벤젠 (William Bengen)은 바로 이 질문에 답하는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그의 논문 인 Determining Withdrawal Rates Using Historical Data는 Journal of Financial Planning에 게재되었습니다.  벤젠은 은퇴자들이 은퇴 첫 해에 은퇴자금의 약 4%를 안전하게 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후에는 인플레이션 율에 따라 연간 인출액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간단한 공식에 따라 벤젠은 대부분의 은퇴자금(노후자금)이 최소 30년 동안 지속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은퇴자금은 50년 이상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4% 규칙은 간단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를 잘못 적용하거나 벤젠의 작업에 내재된 일부 가정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4% 법칙의 작동 방식

4% 규칙은 따르기 쉽습니다. 은퇴 첫 해에는 포트폴리오 가치의 최대 4%까지 인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퇴를 위해 100만 달러를 저축했다면 4% 규칙에 따라 은퇴 첫 해에 4만 달러를 쓸 수 있습니다.

퇴직 2년 차부터 이 금액을 인플레이션율로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이 2%인 경우 $40,800($40,000 x 1.02)를 인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격이 2% 하락한 드문 경우에는 전년도보다 인출할 금액이 $39,200(예: $40,000 x 0.98)입니다. 3년 차에는 이전 연도의 허용된 인출 금액을 취한 다음 인플레이션을 위해 해당 금액을 조정합니다.

일반적인 오해 중 하나는 4% 규칙에 따라 퇴직자가 퇴직하는 동안 매년 포트폴리오 가치의 4%를 인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4%는 은퇴 1년 차에만 적용됩니다. 그 후에는 인플레이션에 따라 인출 금액이 결정됩니다. 목표는 퇴직 첫해에 인출된 4%의 구매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대단히 중요하고 강력한 부분입니다.)

 

벤젠이 4% 법칙을 테스트한 방법

벤젠은 1926년부터 1976년까지 50년 동안 은퇴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조사했습니다. 그는 1926년부터 1992년까지의 실제 시장 수익률을 사용했습니다. 1993년부터 몇 년 동안 그는 주식 수익률을 10.3%, 채권 수익률을 5.2%로 가정했습니다. 인출은 매년 말에 이루어졌으며 포트폴리오는 매년 재조정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그는 최대 50년 동안 은퇴자금(노후자금)의 수명을 평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1926년에 은퇴하는 사람의 포트폴리오가 1976년까지 지속되는지 여부를 조사했습니다.

벤젠이 "4% 규칙"이라는 용어를 만든 것은 아니지만 그가 문서화한 결과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가 발견한 것은 초기 회수율이 4%이면 대부분의 포트폴리오가 50년 이상 지속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족한 사람들의 경우에도 여전히 약 35년 이상 지속되어 대부분의 퇴직자들에게 충분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4% 법칙의 전제

4% 법칙 뒤에는 몇 가지 기본 가정이 있습니다. 반드시 이해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이 규칙은 정확한 자산 분배 제약에 의존하는 반면, 수수료, 인플레이션 및 일련의 반환 위험은 4% 규칙을 따를 때 다양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자산 배분
벤젠은 다양한 자산 배분을 테스트한 후 퇴직자의 은퇴자산(노후자산)이 주식( S&P 500 )에 50%, 채권( 중기 국채 )에 50% 투자된다는 가정을 채택했습니다. 이 자산 배분을 사용하여 그는 첫 해 인출률 범위를 테스트했습니다.

• 인출률 3%: 모든 포트폴리오는 50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 인출률 4%: 대부분의 포트폴리오는 50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조사된 50년 중 10년에 시작된 퇴직은 모두 약 35년 이상 지속되었지만 이 표시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 5% 회수율: 포트폴리오의 절반 이상이 50년 이내에 소진되었으며 최악의 포트폴리오는 약 20년을 넘지 않았습니다.

• 6% 인출률: 7개 포트폴리오만이 50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약 10개는 20년 미만으로 지속되었습니다.

다른 자산 배분을 조사할 때 벤젠은 주식을 너무 적게 보유하는 것이 너무 많이 보유하는 것보다 더 해롭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주식에 0~25%가 할당된 포트폴리오는 수명이 심각하게 손상되었습니다. 그는 또한 유일한 목표가 포트폴리오 수명인 경우 50/50 할당이 최적임을 발견했습니다.

은퇴자가 부 창출이라는 두 번째 목표도 원한다면, 벤젠은 주식 배분을 가능한 한 75%에 가깝게 늘리라고 조언했습니다. 일부 은퇴자들에게 50/50 포트폴리오는 견디기 힘든 위험 수준이며, 75%의 주식에 대한 배분은 훨씬 더 큰 위험 장애물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engen이 문서화한 4% 규칙은 50%에서 75%의 주식 배분을 요구합니다.

 수수료의 영향
벤젠은 포트폴리오 수명 동안 수익을 감소시킬 수 있는 투자 관리 수수료의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저비용 인덱스 펀드에 자신의 투자를 관리하는 사람들의 경우 그들이 지불하는 아주 작은 수수료가 벤젠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투자 고문에게 돈을 지불하는 사람들에게는 4% 규칙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투자 고문이 관리 중인 자산의 1%에 해당하는 연회비를 부과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고문이 일반적으로 연간 75bp 이상을 청구하는 능동적으로 관리되는 뮤추얼 펀드를 선택하면 총수수료는 2%에 근접하거나 초과할 수 있습니다. 높은 투자 관리 수수료가 포트폴리오 수익에 미치는 영향은 확실히 4% 규칙을 위태롭게 할 것입니다.

 은퇴 시기 리스크
4% 규칙의 목적상, 일련의 수익률 위험은  은퇴 초기의 불리한 시장 수익률이 30년이 지나기 훨씬 전에 포트폴리오를 고갈시킬 수 있는 가능성입니다. 또는 강세장이 시작될 때 은퇴하는 경우 일련의 수익률로 인해 포트폴리오 가치가 크게 증가할 수 있으며 , 규칙을 따르는 은퇴자는 30년 후에도 상당한 균형을 유지하게 됩니다.

어떤 전략을 선택하든 은퇴자들의 주요 과제는 시장의 미래 성과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1929년 1월에 은퇴하는 사람은 대공황을 초래한 역사적인 주식 시장 붕괴가 불과 10개월 뒤에 있었다는 사실을 모를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2009년 1월에 은퇴하는 사람은 시장 바닥이 불과 3개월 뒤에 올 것이라는 사실을 모를 것입니다.

좋은 소식은 벤젠의 작업이 연속적인 수익의 하방 위험을 고려했다는 것입니다. 1926년부터 시작된 실제 시장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의 결과는 다음을 포함하여 매우 어려운 시장 도중 또는 직전에 퇴직한 퇴직자를 고려했습니다.

• 1929년~1931년: 주가 61.0% 하락

• 1973년~1974년: 주가 37.2% 하락

• 1937년~1941년: 주가 33.3% 하락

이러한 시장 하락에도 불구하고 은퇴를 시작한 은퇴자들은 4% 규칙을 따랐을 때 포트폴리오가 최소 30년 동안 생존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 인플레이션 영향
위의 약세장을 보면 1929년에서 1931년 사이가 은퇴자들에게 가장 어려운 시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규칙을 사용하여 1929년 또는 그 근처에 은퇴한 사람들은 자신의 포트폴리오가 50년 동안 살아남는 것을 보았습니다. 1937년에서 1941년 시장 근처에서 은퇴한 사람들은 처음 3년 동안 포트폴리오 수명이 약 40년으로 떨어지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고통을 겪은 것은 1973년에서 1974년까지 은퇴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왜?

한마디로 인플레이션. 1973년에서 1974년 사이에 물가는 22.1% 상승했습니다. 그 결과 퇴직자들은 동일한 생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연간 인출액을 크게 늘려야 했습니다. 반대로 1929년에서 1931년 사이에는 물가가 15.8% 하락하는 디플레이션을 겪었습니다. 은퇴자들은 포트폴리오에서 상당한 감소를 경험하지만 이 기간 동안 연간 인출 금액을 줄이고 여전히 돈의 구매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탄력적 인출 비율
4% 규칙은 은퇴 기간 동안 엄격한 인출률을 가정합니다. 퇴직자는 퇴직 첫 해에 4%를 인출합니다. 그 후 인플레이션(또는 디플레이션) 비율에 따라 연간 인출액을 조정합니다. 그러나 벤젠이 자신의 논문에서 언급했듯이 탄력적 인출은 퇴직자에게 상당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은퇴자는 약세장이나 예기치 않게 높은 인플레이션 속에서 연간 인출액을 5% 줄일 수 있습니다. 5% 감소가 중요해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포트폴리오의 수명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법칙은 여전히 유효합니까?

최근 몇 년 동안 일부에서는 4% 규칙이 유효한지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그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감안할 때 주식의 낮은 기대 수익률을 지적합니다. 그들은 또한 고정 수입 증권의 낮은 수익률을 지적합니다. 두 가지 우려가 모두 사실이지만 4% 규칙은 다양한 어려운 시장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4% 규칙에 대한 벤젠의 분석은 1929년의 주식 시장 붕괴, 대공황, 2차 세계 대전 및 1970년대의 스태그플레이션을 견뎌냈습니다. 우리 중 누구도 미래를 알지 못하지만, 역사는 4% 규칙이 은퇴 후 지출할 수 있는 금액을 결정하는 신뢰할 수 있는 접근 방식임을 강력하게 시사합니다.

 


위의 내용은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Fobes)에 기재된 내용인데 원문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www.forbes.com/advisor/retirement/four-percent-rule-retirement/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