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자전거에 베어링이 들어가는 부분은 아래 표시한 네 곳입니다. 베어링이 들어간다는 것은 중요한 회전 운동을 하는 곳으로 자전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란 이야기이겠죠.

 

그중에서 앞바퀴와 뒷바퀴의 허브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했습니다. 아래글 참조하세요.

 

 

오늘은 자전거의 엔진과 같은 부분,,, 즉 페달이 부착된 BB(Bottom Bracket)를 분해하는 방법과 그 구조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 볼까 합니다.

 

BB를 분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페달이 부착된 크랭크 휠을 분리해 내어야 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크랭크 캡 제거

일자형 드라이버를 캡 틈새로 넣어서 분리하면 됩니다.

 

2) 크랭크 볼트 해체

렌치를 이용해서 볼트를 분리합니다.

 

3) 크랭크 휠 분리

크랭크 풀러(Crank Puller)라는 특별한 용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풀러를 돌려주어 BB축을 밀며 크랭크를 당겨서 분리해 내는 구조입니다.

 

 

반대쪽 크랭크 휠도 동일한 방법으로 제거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프레임에 BB만 고정된 상태가 보이게 됩니다.

 

분해해 낸 크랭크휠과 사용한 공구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4) BB(Bottom Bracket) 분리하기 

스페너를 이용해서 브라켓을 분리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크랭크가 달린 오른쪽은 왼나이므로 시계방향으로 돌려줘야 분해가 가능합니다.

 

 

 

베어링에 오염된 그리스를 닦아내고 그리스와 윤활 오일을 듬뿍 발라서 분해했던 역순으로 체결해 주면 됩니다.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참고로 이번에 분해한 생활 자전거의 BB 구조는 Adjustable BB로 구조는 아래와 같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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