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가격 비교 사이트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 구매 결정을 하기 전에 최저가 사이트를 찾기 위해 최종적으로 들르는 사이트입니다.
네이버에도 유사한 기능을 추가함으로 인해서 이전에 비해서 독보적인 영향력은 많이 저하되기는 했지만, PC와 노트북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가 잘 구축되어 있어서 아직도 수많은 소비자들이 가격 정보를 얻기 위해서 방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비자가 많이 모이는 곳은 판매자 (Seller) 입장에서는 반드시 주목을 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판매 기회를 잡거나 촉진시킬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이 아닌 제품을 판매하는 셀러 (Seller) 입장에서 다나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소개를 해 보고자 합니다.
◈ 아래는 지금까지 포스팅한 내용
2020/03/24 - 다나와에 상품 등록을 하는 방법
2020/03/26 - 다나와 광고경험과 광고효과 공유
2020/03/28 - 다나와로 시장 규모 (Market Size) 알아보기
오늘은 이왕 시작한 김에 다나와라는 회사에 대해서 좀 알아보고자 합니다.
마침 전자 공시 시스템이 다트(Dart)에 3월 27일 자로 따끈따끈한 사업 보고서가 올라와 있더군요.
주총을 끝내고 바로 올렸나 봅니다.
1. 회사명과 주요 종속회사
주식회사 다나와, 영문으로는 DANAWA Co. Ltd
종속회사로는 (주)다나와 컴퓨터, (주)늑대와 여우 컴퓨터, (주) 디피지존이 있었으나 2020년 3월 보유 중인 (주)늑대와 여우 컴퓨터 주식을 전량 매각하여 종속회사에 제외시킴.
2. 설립 일자
2000년 4월 10일 개인사업자로 출발하여 2002년 6월 21일 법인으로 전환, 2011년 1월 코스닥 상장
3. 사업 개요
가격비교 사이트의 운영을 통해 제휴 매출 및 광고 매출, 판매수수료, 정보이용료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지배회사와 컴퓨터 및 주변기기의 제조 및 유통업, e스포츠 플랫폼 구축(PC방)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속회사로 구성되어 있음.
아래는 주요 서비스 및 매출 현황임.
2019년 기준 총매출이 1,669억 원이며 매출 기여도는 제품 판매 매출 > 제휴쇼핑 > 판매수수료 > 광고사업 순...
4. 제휴쇼핑 / 광고사업 / 판매수수료 서비스
사업 영역이 좀 헷갈릴 것 같아서 사업 보고서 내용을 인용해 봅니다.
(1) 제휴쇼핑
제휴쇼핑 사업은 오픈마켓, 종합쇼핑몰들과 제휴 계약을 맺고 당사 사이트를 통해 이들 업체의 매출이 이루어지는 경우 매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제휴 수수료로 수취(CPS:Cost Per Sales)하는 모델입니다. 소비자들이 상품을 싸고 빠르고 현명하게 선택하기 위해서는 웹서핑을 하며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격비교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쇼핑을 보다 즐겁고 편리하게 할 수 있으므로 많은 소비자들이 가격비교 사이트를 찾습니다.
(2) 광고사업
당사 사이트에는 소비자들이 물건을 사거나 콘텐츠를 보기 위해 끊임없이 방문을 합니다. 당사는 이러한 트래픽을 바탕으로 온라인 광고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는 통상적으로 디스플레이 광고와 검색광고로 분류되며, 당사의 경우 대부분이 일반적으로 배너광고라고도 불리는 디스플레이 광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 상품 카테고리별, 뉴스 섹션별 광고가 있어 광고사업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3) 판매수수료
판매수수료는 당사가 직접 운영하는 마켓플레이스 내에 컴퓨터 전문 판매점들이 입점 하 여제 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제품이 소비자에게 판매 완료되었을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기본으로 삼고 있습니다. 개인용 조립 PC부터 전문가용 제품까지 다양한 조립 PC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마켓플레이스는 중개 형태로 운영 중에 있으며 주요 서비스로는 개인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조립 PC마켓과 DIY 형태의 온라인 견적서, 사업자들을 위한 딜러몰까지 고객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마켓들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5. 조직
-판매 조직
판매조직은 제휴사업본부, 영업본부와 e마켓본부로 나뉘어 있습니다.
제휴사업본부는 제휴쇼핑의 판매 증진을 위해 마련된 조직입니다. 이 중 제휴영업팀은 대형 쇼핑몰들과 직접적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수수료율을 협상하며 특정 쇼핑몰과 연계하여 할인쿠폰 발행 등의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제휴 1~9팀은 당사 사이트의 방문자가 가격비교 서비스를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상품 DB를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휴팀은 상품 카테고리 별로 나뉘어 있으며 당사 사이트를 찾는 소비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영업본부는 광고사업과 상품 카탈로그(제작 및 판매)를 담당하는 조직입니다.
e마켓 기획부는 PC 전문 Market Place 구축을 목표로 당사 고유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쇼핑몰 관리, 조립 PC 판매, 온라인 견적 서비스, 딜러몰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연구개발 조직
6. 매출과 영업 이익
2019년 종속 회사들의 매출을 제외한 다나와 순수 매출은 약 587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260억으로 영업 이익률은 무려 44.2%가 됨. (이 부분에 살짝 놀랐음)
그래서 주가 차트를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
7. 주가 변동
급격하지는 않지만 2017년 이후에 온라인 전자 상거래 시장이 커지면서 계속 우상향을 하고 있었네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다트 (Dart)의 전자 공시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와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