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다나와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가격 비교 사이트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 구매 결정을 하기 전에 최저가 사이트를 찾기 위해 최종적으로 들르는 사이트입니다.

 

 

네이버에도 유사한 기능을 추가함으로 인해서 이전에 비해서 독보적인 영향력은 많이 저하되기는 했지만, PC와 노트북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가 잘 구축되어 있어서 아직도 수많은 소비자들이 가격 정보를 얻기 위해서 방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비자가 많이 모이는 곳은 판매자 (Seller) 입장에서는 반드시 주목을 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판매 기회를 잡거나 촉진시킬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이 아닌 제품을 판매하는 셀러 (Seller) 입장에서 다나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소개를 해 보고자 합니다.

 

2020/03/23 - 다나와와 고객 구매 여정

2020/03/24 - 다나와에 상품 등록을 하는 방법

2020/03/24 - 다나와에 입점하는 방법

2020/03/25 - 다나와에서 광고하는 방법

2020/03/26 - 다나와 광고경험과 광고효과 공유

 


오늘은 다나와를 이용한 시장 규모, 즉 마켓 사이즈 (Market Size)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제품이 규모가 큰 경우는 시장 조사 기관에 의뢰해서 시장 규모가 포함된 마켓 정보를 구입할 수 있고, 어느 정도 정형화되어 있는 제품의 경우에서 앞의 경우보다는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미 시판되고 있는 시장 보고서를 구입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에서 취급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마켓 정보를 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예 포기를 하는 경우도 많고 유통 전문가 한 두 명이 이야기하는 것에 의존해서 시장 정보를 잘 못 알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자신이 플레이하고 있는 시장에 대해서 최소한 "시장 규모와 경쟁자, 경쟁 모델" 정도는 알고 있어야 제대로 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눈을 가리고 게임을 하는 형국에 처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행히 다나와 광고를 활용하면 시장 규모 (마켓 사이즈, Market Size)와 주요 경쟁자, 월별로 가장 잘 팔리고 있는 모델 정보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나와뿐만 아니라 모든 오픈 마켓 플랫폼의 최대 강점은 시장 데이터를 리얼 타임으로 확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활용한 비즈니스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가는데 매우 중요한 자원입니다. 
다나와도 이 데이터를 사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다나와에 광고를 하고 있는 광고주에게 이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이 부분이 다나와가 다른 온라인 광고와 다른 차별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데이터는 광고주 제품이 속한 카테고리 상의 상위 100개 브랜드와 100개 제품의 점유율 데이터가 들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포스팅 (2020/03/26 - 다나와 광고경험과 광고효과 공유)에 예를 든 "피부 관리기"라면 그 카테고리에 

대한 위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0년 3월 말 기준으로 351개 업체나 참여하고 있네요...피부관리기 시장도 경쟁이 매우 심함


물론 정확한 판매 수량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제휴사들과 계약이 되어서 절대 공개하지 않는다고 함)

그러나, 이 데이터를 보면 자신과 같은 카테고리에서 가장 플레이를 잘하고 있는 제품과 브랜드 등을 알 수 있고, 또 그들이 얼마나 잘하는지에 대해서 점유율의 구체적인 수치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쿠킹(Cooking)하는 방법에 따라 자신에게 필요한 많은 데이터를 유추해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다나와에서 판매되는 구체적인 수치를 알고 싶다면 자신의 제품이 "다나와"를 경유해서 "오픈 마켓"에서 판매된 수량 (이 부분은 자신이 알고 있을 것이므로)을 역산을 해서 다나와에서 받은 점유율로 환산을 하면, 비록 다나와가 제공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판매 수량 정보를 유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국내 온라인 전체 시장에서 규모를 파악하고 싶으면 전체 시장에서 다나와 비중 정보 ( 가전제품은 약 20% 정도...)를 이용하여 추정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제 생각으로 시장 규모 (Market Size)는 러프(Rough)하게 알고 있더라도,  "가장 잘 팔리는 제품 Top 5" 정도는 항상 꿰차고 있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제품과 마케팅의 장단점을 계속 분석하면서 자신의 대응책을 Active 하게 세워 간다면 멀지 않아 자신도 그 카테고리에서 강자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다나와의 시장 자료는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0/04/02 - 주식회사 다나와(Danawa)에 대해 알아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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