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그동안 디지털 마케터 입장에서 다나와 (Danawa)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0/03/23 - 다나와와 고객 구매 여정

2020/03/24 - 다나와에 상품 등록을 하는 방법

2020/03/24 - 다나와에 입점하는 방법

2020/03/25 - 다나와에서 광고하는 방법

2020/03/26 - 다나와 광고경험과 광고효과 공유

2020/03/28 - 다나와로 시장 규모 (Market Size) 알아 보기

2020/04/02 - 주식회사 다나와(Danawa)에 대해 알아보다.

 

오늘은 다와나와 사이틀 활용하여 몇 가지 요긴한 마케팅 정보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경쟁 제품의 가격 트렌드

 

마케터 입장에서는 경쟁 제품의 가격 정보에 대해서 수시로 파악을 해야 합니다. 
경쟁사는 여러 가지 이유로 가격을 조정하면서 시장의 환경에 대응해 갑니다.

때로는 단기 성과를 위해서, 또는 재고 관리를 위해서, 혹은 또 다른 시장 진입자를 대응하기 위해서... 수많은 이유로 가격 정책을 펼쳐 나갈 때 그 정보를 수시로 다나와를 통해서 확인해 가면서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가 있습니다.

 

이 같은 실시간 가격 정보뿐만 아니라. 장기간에 가격 트렌드도 그래프와 함께 제공하므로 특정 기간 동안의 최저가 등을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국민 쉘터라고 알려져 있는 힐맨 벙커돔 쉘터입니다.

텐트나 쉘터 사업을 하시는 분이나 그 주변 기기를 판매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되는 내용입니다.

 

 

2. 경쟁사 정보

 

신 제품에 사업 진출을 하기 위해서 시장 조사를 할 때 경쟁사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경쟁사 가운데서는 메이저 플레이어 (Major Player)도 있고 특정 제품에 강한 키이 플레이어 (Key Player)도 있습니다.

이들을 한눈에 파악한 후에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시장 전략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격으로 승부를 걸어야 하는 경쟁사도 있고, 철저히 벤치마킹을 해야 하는 훌륭한 경쟁자도 있습니다. 이들의 전체적인 리스트를 확보하는 데는 다나와 만한 사이트도 없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등산 용품인 램프를 판매하는 업체들입니다.  먼저 다나와를 통해서 업체 리스트를 확보하고 네이버나 구글링, 혹은 제3의 방법을 통해서 각각의 업체 데이터를 확보해 가면서 전체 그림을 그려가면 좋을 것입니다.

 

 

3. 제품 사양에 대한 분석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다나와는 PC나 노트북에 대한 데이터 베이스는 독보적입니다. 만일 노트북의 액세서리 사업을 해 보고 싶다면 이 사이트를 활용하면 무궁무진한 사업적인 인사이트(insight)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카테고리 검색에서 노트북을 검색한 다음에 "상세검색", "옵션 전체보기"를 한 것입니다.

각각에 전체 보기 (+)를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옵션을 눌러보면 정말로 많은 사양에 대해서 정리되어 있습니다.

 

스펙에 관한 내용, 시장 경쟁 상황, 향후 트렌드,,, 등등,,,

물론 이런 정보나 인사이트들을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얻을 수는 없습니다.  여러 정보의 파편들을 조합해가면서 전체 모양을 그려가야 합니다. 이런 정보의 파편들을 얻기에는 다나와 만한 곳이 흔치는 않습니다.

 

소비자들이 물건을 고르기 위해서 모이는 이유가 있고, 그 소비자들을 모으기 위해서 다나와가 20년 가까이 축적한 데이터와 노하우가 이 사이트에 축적되어 있기 때문에 셀러 (판매자)나 마케트들에게는 황금연못인 셈입니다.

 

감사합니다. 비와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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